▲ 수원일자리센터 상담사 류미숙
취업 상담을 하면서 많이 받는 질문중의 하나가 “미래에 유망한 직업이 뭐예요?”이다. 특히 어린자녀를 둔 엄마의 입장에서, 또는 경력이 단절된 여성들과 청년층들이 많이 하는 질문이기도 하다.

미래 유망 직업이란 일자리가 늘어나고 수입이 많은 직업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런 궁금증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위해 각 분야별 유망직업을 소개해 보고자 한다.

첫째, 최근 들어 부쩍 관심이 많아지고 있는 분야인 정보기술 분야의 유망직업으로는 ①컴퓨터시스템 설계분석가 ②네트워크 엔지니어 ③데이터베이스 관리자 ④컴퓨터 보안기술자 ⑤IT컨설턴트 등을 들 수 있겠다.

둘째, 선진국 사람들은 선호하는 반면 우리나라 사람들이 어려워하는 경향이 많은 이공계 계열인 생명공학, 나노공학, 우주공학 등을 의미하는 첨단과학 기술 분야의 대표적인 직업의 예로는 ①생명공학 엔지니어 ②생물정보학자 ③유전공학자 ④나노공학 엔지니어 ⑤인공지능 엔지니어 등이 있다.

셋째, 세계화 관련 직업이다. 앞으로는 해물탕 하나를 끓이더라도 여러나라 재료가 들어가야 하는 시대가 올 것이다. 또 정치, 경제, 사회 등 다방면의 국가 간 교류가 늘어나기 때문에 국가 간의 분쟁, 사업, 이동에 관한 직업, 그리고 다문화 가정의 증가로 신생 직업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는 추세이다. 즉 ①국가기구 전문가(UN, 세계은행 등) ②통역사 ③지역 전문가(브라질, 러시아, 인도, 중국 등) ④다문화 언어 지도사 ⑤국제법학자(국가 간의 권리, 의무 조정) ⑥결혼이민자 지도사 ⑦한국어 지도사 등의 직업들이 유망한 직업으로 예상된다.

넷째, 사업서비스 분야이다. 사업서비스는 개인을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와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로 분류되며 직업으로는 ①광고기획자 ②경영컨설턴트 ③경영평가사 ④변리사 ⑤감정평가사 ⑥물류관리 전문가 등이 있다.

다섯째, 요즘 아시아는 물론 유럽과 미국까지 파급돼 큰 인기를 얻고 있는 대중음악의 한류 붐처럼 문화산업 관련 직업 역시 유망 직업이라 하겠다. 21세기 문화의 세계는 게임, 음반, 영화, 방송, 에니메이션 등과 관련된 직업을 유망직업 중 대표적인 분야라 할 수 있는데 관련 직업으로는 ①촬영기술자 ②조명기술자 ③분장사 ④게임기획자 ⑤송출기획자 ⑥특수효과 기획자 ⑦게임 프로그래머 ⑧에니메이션 기획자 등을 꼽을 수 있다.

여섯째 유망직업 분야는 보건복지 분야이다. 우리나라 65세 이상 인구가 전체인구의 14%를 넘어서서 고령사회가 되면서 노인의 삶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즉,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사업인 고급 의료 서비스, 복지서비스의 요구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직업으로는 ①작업치료사 ②치과기공사 ③음악치료사 ④임상병리사 ⑤치과의사 등과 노인 여가와 재무관리를 해줄 수 있는 직업역시 유망 할 것으로 생각된다.

마지막으로 녹색직업을 들 수 있겠다. 환경오염과 화석 고갈로 인류의 새로운 돌파구가 필요하고 경제구조 전반의 변화가 요구되고 있다. 관련 직업으로는 ①탄소포획시스템 설치사 ②탄소거래 중개인 ③지열기사 ④태양광시스템 설치 엔지니어 ⑤풍력에너지 전문가 ⑥정밀 농업 전문가 등이 있으며 그밖에도 농업, 임업, 공업의 모든 분야에도 유망 직업들이 새롭게 발생될 것으로 보인다.

물론 위에 나열한 직업들이 유망직업의 전부가 아니며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자신의 흥미와 적성에 맞는 직업을 찾아서 평생 즐겁게 일할 수 있다면 그것이 최고의 유망 직업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snakorea.rc@gmail.com

·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