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통신】최나은 기자 = 문화체육관광부는 18일 정부와 민간 협력을 통한 한류 발전 전략을 수립하고, 지속 가능한 한류 성장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한류기획단'을 발족하고, 오는 19일 1차 회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그간 한류의 추진체계는 문체부 공무원으로 구성된 특별전담팀(TF) 성격의 임시조직이나, 민관 자문기구의 성격으로 존재했으나, 이번 기획단은 방송 3사, 콘텐츠 기업, 화장품·패션 등 소비재 기업이 대거 참여해 한류정책의 기획력과 집행력을 갖추게 됐다.

이에 따라 제조기업과 콘텐츠업계의 융합 전시·참여, 방송의 유통, 해외진출 등 공동 협력과제를 발굴·추진하는 등 민관이 지니고 있는 한류 관련 정보, 경험, 자원을 결집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다.

기획단은 김종덕 문체부 장관과 한국방송협회 안광한 회장을 공동단장으로 하고, 6개 정부부처 및 한국콘텐츠진흥원 등 공공기관의 대표, KBS, MBC, SBS 등 방송사, SM엔터터테인먼트, YG엔터테인먼트, JYP엔터테인먼트, CJ E&M, 드라마제작사협회, 롯데시네마 등 엔터테인먼트 기업 대표, 아모레퍼시픽, 코오롱인더스트리, CJ푸드빌 등 국내 글로벌기업 대표, 한국메세나협회·한국벤처투자·한국무역협회 등 사회공헌 및 투자 기관 대표를 포함해 총 31명을 기획단 위원으로 위촉했다.

이날 출범식에서는 기획단의 1차 회의도 함께 진행된다. 이번 회의에서는 한류기획단(가칭)의 명칭 변경 문제,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여파로 위축된 한류 재도약 방안, 아리랑 슈퍼콘서트 사업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문체부 김종덕 장관은 "한류기획단을 통해 정부 및 문화콘텐츠기업, 국내 글로벌기업 간의 한류융합 사업을 도모, 추진함으로써 한류기획단을 한류 문화 전반의 정책 현안을 논의하는 장으로 만들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