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통신】김수남 검찰총장이 승부수를 던졌다. 대검찰청이 우병우 민정수석 비리 의혹과 이석수 특별감찰관의 수사 진행 누설 혐의 사건과 관련, ‘윤갑근 특별수사팀’ 카드를 전격 꺼내든 것이다. 검찰총장의 고심이 깊었음을 보여준다. 청와대의 압력과 여론의 압박을 모두 고려한 선택으로 풀이된다.

청와대는 이 특별감찰관의 감찰내용 유출의혹을 '국기문란'으로 규정, 수사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한편 우 수석에 대한 사퇴여론이 거세짐에도 불구하고 그를 철저히 보호하고 있다. 반면 야당 측은 연일 우 수석 사퇴 공세를 펼치면서 철저한 수사를 요구하고 있다. 검찰은 또 서울중앙지검 조사1부가 감찰에 앞서 접수된 우 수석 관련 고소·고발사건을 이미 맡고 있었던 데다 이 특별감찰관 고발사건 역시 서울중앙지검에 접수돼 있었던 만큼 이 사건을 검찰총장 직속 사건으로 처리할지, 서울중앙지검에 이첩해 처리할지 여부에 대한 고심도 깊었다.
이번 특수팀의 성과에 따라 김 총장과 검찰조직의 명운이 달라질 수 있다. 물론 윤 대구고검장은 ‘국가정보원 간첩 증거조작 사건’ 등 민감한 특별수사를 맡아 비교적 원만한 결과를 이끌어낸 전력이 있기에 명쾌하게 매듭을 지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검찰은 빠른 시일 내에 특별수사팀을 충원한 뒤 본격적인 수사에 들어간다는 방침이다.하지만 자칫 후폭풍도 우려된다. 특별수사팀 구성이라는 정면돌파 카드를 꺼내든 만큼 제대로 된 수사결과를 내놓지 못할 경우 오히려 검찰이 여론의 역풍을 받게 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예컨대 윤 고검장과 우 수석은 1990년 연수원을 19기로 함께 수료한 연수원 동기로 친분 관계가 깊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어 윤 고검장은 2006년 법무부 보호과장, 우 수석은 2005년 법무부 법조인력정책과장으로 1년간 함께 법무부에서 근무하기도 했다.2008년 무렵 나란히 서울중앙지검에서 근무한 경력도 있다.

윤 고검장은 특수2부 부장검사, 우 수석은 금융조세조사2부 부장검사로 근무하면서 3차장 검사의 지휘를 받아 수사를 진행했다. 이밖에 윤 고검장이 서울중앙지검 3차장 검사, 우 수석이 대검 수사기획관으로 근무할 2009년 무렵에는 두 사람의 친분 관계로 수사협조가 원활하게 이뤄졌던 것으로 알려져 있기도 하다. 윤 고검장은 이 특별감찰관과 1993년 대구지검 경주지청에서 함께 근무한 인연도 있다.현실이 이러하기에 검찰 안팎에서 “윤 고검장은 우 수석과 라인이 형성돼 있어 공정하게 수사가 진행될 수 있을지에 대한 의구심이 많이 든다"는 우려를 사고 있는 것이다.

특히 지난 연말 검찰 인사를 단행하면서 우 수석이 모든 곳을 간섭했고 윤 고검장이 수사팀의 수장이 된 것은 검찰의 한계를 보여주는 단적 사례라는 것"이라는 비판이 작지 않다.더구나 검찰은 사안을 보는 시각이 잘못 됐다고 할 수 있다. 우병우 비리 의혹은 따로 떼서 특검이 맡아야 하는 게 온당할 것이다. 검찰이 우 수석 사건과 이 특별감찰관 사건을 같이 하는 건 사안이 다르다. 검찰에서도 중립성을 의심받을 수 있어 특별수사팀을 꾸린 것 같은데 근본적인 해결책은 되지 않는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이다.

여하튼 검찰의 역할이 중요하다. 검찰은 이번에 엄정 수사가 흔들리면 공위공직자비리수사처의 설립이 여론의 지지를 업고 실현될 수밖에 없음을 직시해야 한다.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