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의 희망 지키는 경기도의회 만들기에 최선"

김종석 경기도의회 운영위원장<사진=경기도의회 제공>

 

【수원=서울뉴스통신】대담:김인종 경기남부취재본부장 / 글:최영석 차장 = 김종석 제9대 후반기 경기도의회 운영위원회 위원장이 선출된지 두 달째를 맞았다. 도서출판 아침이슬 대표 등을 거쳐 제8대 경기도의회 의원으로 입성해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의 도정공백방지특별위원, 경기도 뉴타운대책 특위 위원장, 새정치민주연합 대변인 등 화려한 이력을 가지고 있는 김 위원장을 만나 경기도의회의 현안과 해법 등을 살펴봤다.<편집자 주>

- 의회운영위원장 선출 소감은.
“올해로 출범 60주년이 되는 경기도의회는 경기도민의 중심에 있어야 합니다. 정치의 중심은 가장 약한 사람이 있는 곳, 도움이 꼭 필요한 곳입니다. 도의회는 도민의 희망을 지키는 베이스캠프가 되어 목마른 곳에 물을, 굶주린 곳에 밥을, 춥고 더운 곳에 보호막과 그늘이 되겠습니다. 민주적 절차에 의한 원칙과 상식이 지켜지는 의회, 상생과 협치의 의사당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서로 간에 경청으로 마음을 열고, 신뢰를 바탕으로 한 합의를 통해 의회를 운영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김종석 경기도의회 운영위원장의 활동사진<사진=최영석 기자>

- 경기도의회의 현안을 무엇이라고 보시는지.
“한국정치사에서 새로운 이정표를 가고 있는 경기도 연합정치 2기의 향방이 당면 과제입니다. 1기 연정 평가를 토대로 2기 연정 합의문을 치밀하게 구성해야 합니다. 무엇보다도 연정에 도민의 삶에 실제적인 힘이 되는 내용이 담겨져야 합니다. 연정 2기 중심사업으로는 ▲청년수당 지급 ▲학교급식 지원 확대 ▲생활임금 대상 확대 ▲청년실업, 비정규직 노동문제 대책 기구 마련 등 100여개의 민생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연정을 통해 갈등과 대결을 증폭시키는 정치가 아니라, 상생과 협력으로 도민에게 봉사하는 민생연정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김종석 경기도의회 운영위원장의 활동사진<사진=경기도의회 제공>

-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어떤 것이 필요한지.
“중앙정치가 지방자치를 옥죄는 제도와 행태를 혁신해야 합니다. 지방자치는 각기 자기 지방의 특성과 환경에 맞게 자주적으로 발전해 가야합니다. 중앙정치가 제시하는 일률적인 기준과 잣대로 지방자치를 제단 한다면, 이는 중앙에 의한 지방의 식민지화일 뿐입니다. 생활과 생계의 터전인 지역에서 뿔뿌리 공동체가 형성되어 서로가 서로에게 도움이 되는 연대의 사슬이 맺어져야 합니다. 더 이상 생존의 벼랑에서 내몰리는 비극이 일어나지 않도록 사회적 안전망을 강화하고, 정치가 항상 약한 자의 편에 서서 돌보아야 합니다.”

김종석 경기도의회 운영위원장의 활동사진<사진=경기도의회 제공>

- 앞으로 의회운영위원회를 어떻게 이끌 계획이신지.
“도의회가 문을 연 지 60년째지만 대한민국 지방자치는 답보 상태인데, 제도 개선을 위한 탐구와 뒷받침은 운영위에서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중앙과 지방의 불균형, 지방자치에서 집행부와 의회의 불균형을 개선해야 합니다. 전국적인 연대 노력뿐만 아니라 도가 선도적으로 지방자치 2.0시대를 열 수 있도록 도약의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전국 최대 광역의회로서 지방자치를 한 단계 발전시키는 선봉 역할을 하겠습니다.”

- 끝으로 정치철학이 있다면.
“정치가 시민에게 더 가깝고 다정한 체제로 다가서야 합니다. 정치는 야망의 영역이 아니라 양심의 영역으로, 사람의 삶을 편안하고 행복하게 하는데 있습니다. 이윤 축적과 무한경쟁으로 끝 모르게 질주하는 사회 구조는 인간성의 상실과 삶의 피폐를 가져오게 됩니다. 정치를 불신하게 하는 것은 지배이데올로기로, 시장에서 정치가 약자를 보호하는 것을 회피하게 하고 있습니다. 정치는 시민의 이웃이 되고, 친구가 되어 “정치야 놀자”하는 친근한 삶의 영역으로 호흡을 함께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김종석 경기도의회 운영위원장의 활동사진<사진=경기도의회 제공>

김종석 운영위원장
▲조대부고 졸업
▲전남대학교 국문학과 졸업
▲전남대학교 총대의원회 의장
▲(전)전대협, 6·10남북학생회담 대표
▲(전)월간 <말> 기자
▲(전)계간 <당대비평> 편집장
▲(전)도서출판 아침이슬 대표
▲(전)제17대 김동철 국회의원 보좌관
▲(전)제17대 대통령선거 대통합민주신당 손학규 예비후보선대위 메시지팀장
▲(전)제18대 김상희 국회의원 보좌관
▲(전)민주통합당 소사지역위원회 사무국장
▲(전)제8대 경기도의회 의원 : 건설교통위원회/도시환경위원/예산결산특별위원
▲(전)김문수지사 도정공백방지특별위원
▲(전)경기도 뉴타운대책 특위 위원장(‘13∼’14)
▲(전)새정치민주연합 대변인
▲(현)제9대 경기도의회 의원
▲(현)경기도의회 의회운영위원장(2016.7.17~)
▲(현)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2016.7.17~)
<상훈>
▲(광주매일)신춘문예소설당선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