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선 초심 잊지 않고, 시민 위해 정진"

▲ 손정환 오산시의회 의장<사진=최영석 차장>

【오산=서울뉴스통신】대담:김인종 경기남부취재본부장 / 글:최영석 차장 = 손정환 오산시의회 하반기 의장이 취임 후 셋째 달을 맞았다. 이에 서울뉴스통신 경기남부 취재본부는 손 의정을 만나 취임 후 성과와 함께 향후 의회 운영방향 등에 대해 살펴봤다.<편집자 주>

- 의장 취임 소감은.
"먼저 저를 지지와 성원으로 제7대 오산시의회 후반기 의장으로 선출해 주신데 대해 진심으로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의장의 자리에 선 지금은 당선의 기쁨보다는 막중한 책임감에 한층 더 어깨가 무거워진 마음 금할 길이 없습니다. 아울러, 지난 2년간 전반기 의회를 성공적으로 이끌어 오시고 여러모로 수고하신 문영근 전 의장님과 이상수 전 부의장님을 비롯한 동료의원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 취임 후 성과가 있다면.
"후반기 의장으로 당선되고 한 달이 조금 넘은 거 같습니다. 의장이 되고 보니 역동적인 오산의 미래를 만들어가야 한다는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당선시절 가졌던 초심을 잊지 않고 시민을 위해 더욱 정진해야겠다는 각오를 다지게 됐다. 지금껏 높은 곳보다 낮은 곳을 먼저 보려 했고 탁상의정보다는 발로 뛰는 의정활동으로 시민과 같이 호흡하는 것이 진정한 봉사자로서의 역할이 아닌가 생각하고 이를 실천하려고 노력했고 앞으로도 그럴 생각입니다."

손정환 오산시의회 의장의 활동사진<사진=오산시의회 제공>

- 오산시가 풀어야 할 문제는 무엇인지.
"오산시가 가장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할 일은 시민회관 재건축, 평화공원 조성사업, 세교2지구 택지개발사업 등 대규모 개발사업의 차질 없는 추진과 전통시장 활성화, 서울대부지 활용방안 등일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 집행부에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만 의회에서는 시민의견이 충분히 반영돼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현장확인 및 간담회를 강화하는 등 발로 뛰는 의정활동에 주력하는 한편, 선심성, 중복성 사업은 철저한 예산심의와 행정사무감사 등을 통해 생산적인 견제와 감시를 해나가겠습니다."

"또한 오산시는 시 승격되고 28년이 지난 지금, 많은 발전과 변화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세교1지구 택지개발이 완료됐고 시 승격당시 인구 5만명에서 지금은 22만명의 수도권 남부지역의 작인거인, 중도시로 자리매김하였으며 이제 교육도시 하면 '오산시'를 말할 정도로 교육의 중심도시가 됐습니다. 앞으로의 오산시는 생활밀착형 민원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생활밀착형 민원이야 말로 시민의 삶의 질을 결정짓는 중요한 단서가 아닐까요? 무질서한 거리 환경, 청소상태, 불법현수막(간판) 난립, 방치자전거, 불법 노점상 등 시민의 삶의 질을 저해하는 요소들이 참 많습니다. 저는 시민의식을 바꿔가면서 앞서 말씀드린 기초 생활 질서를 확립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기울여 나갈 생각입니다."

손정환 오산시의회 의장의 활동사진<사진=오산시의회 제공>

- 의장으로서 향후 의회 운영 방향은.
"의장으로서 민주적이고 능률적인 의정운영을 통해 화합된 모습을 보여 드리겠습니다. 대화와 소통, 합리적인 의사운영을 통해 신뢰 받는 의회 상을 정립하고 시민행복을 위해 협력하는 오산시의회를 만들도록 온 힘을 다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후반기는 전반기 정책기조를 유지하면서 그동안의 시행착오를 보완해 내실을 기해 성과를 높일 수 있도록 정책 일관성을 유지하겠습니다."

"민선 6기의 중간에 선 우리 오산시는 시대적 상황과 주변의 어려운 여건에도 불구하고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모두가 힘을 모아 '시민의 꿈과 희망을 디자인하는 행복도시 오산'을 만들어 가야할 매우 중요한 시기가 아닐 수 없습니다. 제7대 의회는 ‘열린의회’, ‘정책의회’, ‘바른의회’를 기치로 감시와 견제로 본연의 역할을 다하는 의회가 되기 위해 7명의 의원들이 열심히 뛰겠습니다."

손정환 오산시의회 의장의 활동사진<사진=오산시의회 제공>

"앞으로 저는 후반기 의장 임기동안 한층 더 낮은 자세로 시민의 행복과 시의 발전을 위해 헌신하시는 의원님들의 의정활동을 보다 적극 지원하고 앞장서 솔선수범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한발 다가선 시민의 여론수렴은 물론 각종 현안은 의원님들과 협의를 통해 보다 민주적이고 능률적인 의정운영이 되도록 혼신의 노력을 하겠습니다.

- 끝으로 오산시민들 여러분께 한 말씀
"먼저, 아낌없는 성원과 격려를 보내주신 시민 여러분들께 다시한번 감사의 뜻을 전합니다. 의회가 22만 오산시민의 대의기관으로서 더욱 내실 있고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시민여러분께서 시의회의 역할에 공감대를 갖고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손정환 오산시의회 의장의 활동사진<사진=오산시의회 제공>

손정환 의장
▲중앙대학교 경제학과졸업
▲(현)오산시의회 의장
▲(현)오산시 중앙동 체육진흥회 이사
▲(현)민주평화통일 자문회의 오산시협의회 고문
▲(현)전통시장활성화 추진위원회 위원
▲(전)제6대 오산시의회 의원
▲(전)안민석국회의원 사무국장
▲(전)국회사무처 국정감사 지원 인턴
▲(전)오산시 의료보험조합 중앙동지소장
▲(전)화성군 의료보험조합 동탄면지소장
▲(전)대한노인회 오산지회 자문위원
▲(전)운천중·고등학교 운영위원
▲(전)민주당 오산시위원회 지방자치위원장
▲(전)오산 무상급식 실현운동본부 운영위원
▲(전)오산자치시민연대 운영위원
▲(전)오산시 등산연합회 의무지원 이사
▲(전)대한적십자사 응급처치법 강사
(상훈)
▲제4회 경기언론인협회 의정대상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