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스마트폴리스 토지이용계획도<사진=수원시청 제공>

【수원=서울뉴스통신】김인종 기자 = 국방부와 공군본부가 경기 남부권 지역을 대상으로 군사작전과 공항입지의 적합성 검토를 진행해 지난 13일 연구용역과 검토를 토대로 이전 가능한 지방자치단체를 선정해 협의공문을 발송하면서 '수원 군 공항 이전사업'에 대한 수원시민들의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이에 서울뉴스통신 경기남부취재본부는 수원 군 공항 이전 추진경위 등 '수원 군 공항 이전사업' 전반을 살펴본다.<편집자 주>

▲수원 군 공항 현황 및 피해사항
수원 군 공항 현황 및 피해사항수원 군 공항은 일제강점기말인 지난 1945년 수원시 권선구 일대에 건설됐으며 6.25전쟁직후인 1954년 한국공군으로 이양된 후 수도권 및 서·북부 영공방어를 위한 군 공항 으로 운영되기 시작했다.

총 부지면적은 6.3㎢로 수원 군 공항·체력단련장·관사·탄약고 등이 설치돼 있으며, 60~70년대에는 수원 군 공항 입지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일정부분 기여하기도 했다.

비행장이 설치될 당시의 군 공항 인근 지역은 대부분 농경지였지만 도시 발전에 따른 팽창으로 현재는 도심지 중심부에 자리하게 됐다.

이때부터 수원 군 공항이 재산권·소음·학습권 피해, 동·서 지역균형발전 저해 등의 원인으로 부각되며 비행장이전 논의가 시작됐다.

실제 지난 2009년 '수원 비행장 관련 피해 조사연구 용역' 결과에 따르면 비행장 주변지역(58.4㎢)은 군사기지 및 군사시설 보호법에 따라 단계적으로 1구역부터 6구역까지 비행안전구역으로 지정돼 고도제한 등 건축물의 높이 제한으로 인해 재산상의 피해가 심각했으며 피해규모는 1조5천334억 원에 달한다.

또한 수원 군 공항 주변의 75웨클 이상 소음피해지역은 면적 26.2㎢으로 수원시 전체면적의 21%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피해주민은 4만9천507세대로 모두 13만5천11명(현재 : 71,070세대 184,784명)으로 집계됐다.

해당 주민들은 잦은 소음에 노출된 탓에 소음성 불쾌감과 일상생활 장애 등의 건강권에 피해가 극심하며, 이로 인한 경제적 피해는 7천663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연구됐다.소음으로 인한 피해는 학습권에서도 나타났으며 75웨클 이상의 소음피해 학교는 모두 53개교로 매년 학생 2만8천216명과 교원 1천209명이 소음에 시달려야 했다. 항공기 소음 노출시간은 사후효과를 고려하면 1일 2~3시간에 달하며, 고 소음지역인 80웨클 이상 지역 학생들의 경우 전반적인 학습능력이 저하되는 등의 피해를 입어왔다.

이러한 피해에도 불구하고 군 비행장이 국가안보를 담당하는 군사시설이라는 이유로 주민들의 피해에 대한 정당한 보상이 이뤄지지 않았다. 인내(忍耐)만이 요구됐을 뿐이다.이 때문에 1990년대에 들어서야 주민들의 소음피해에 대한 대책마련 요구와 분쟁이 본격화되기 시작했다.

2006년 이후 수원시에서는 46만2천18명이 121건의 민사소송을 제기했고, 이 중 46건 22만4천518명이 제기한 소송이 완결돼 85웨클 이상 지역 주민인 4만9천454명이 801억 원을 배상받았다.

현재는 75건 23만7천5백명이 소송을 진행 중이다. 아울러 시(市)에서는 수원 군 공항 소음 소송 안내, 소음 피해학교 교육환경개선사업, 항공기소음 자동측정망 상시운영, 건강진단 지원 등 소음피해대책 종합계획을 수립 시행해 주민지원 사업에 적극나서고 있으며, 지역국회의원과 함께 ‘군용비행장 소음피해 보상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정을 통해 수원 군 공항에 대한 정부차원의 소음대책 마련을 촉구해 왔다.

지난 2014년 3월 20일 염태영 수원시장(사진 왼쪽)이 서수원권 개발을 위해 공군비행장 이전 건의서를 국방부에 제출하고 있다.<사진=수원시청 제공>

▲수원 군 공항 이전 당위성
1954년부터 운영된 수원 군 공항은 60여년이 지난 현재 군사시설의 노후화로 국가 안보 강화를 위한 군 시설의 현대화 필요성이 제기됐다.

도시발전으로 군 공항이 도심부 중앙에 위치하게 되면서 소음 발생에 따른 주민 피해를 줄이기 위해 밤9시 이후 야간훈련을 제한하고, 소음피해 및 안전사고 발생 우려 등으로 무기를 탑재한 기동훈련 불가 등 군의 안정적인 군사 작전 운용에도 제한을 받고 있다.

또한 도심지 내에서 부지 확장이 불가능하여 신형 군사시설의 도입이 어렵고, 군 안전사고 발생 우려가 제기되는 등 국가 안보상 한계에 부딪히는 상황이다.

이 외에도 군 공항 소음 피해에 대해 민사소송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보상금액이 증가하고 소음 보상 법제화 추진에 따라 국가재정의 부담이 가중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소음피해지원 특별법이 국회 계류 중으로 향후 법률 제정에 따라 소음피해대상지역이 85웨클에서 80웨클 이상 지역으로 확대될 경우 피해보상액은 전국 기준 3,682억 원에서 3조4천70억 원으로 증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수원 군 공항으로 주변 지역 주민들이 받는 피해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 또한 나날이 커지고 있다. 군 공항 주변 지역의 주민들은 비행 이·착륙 시 발생하는 소음으로 건강권 및 학습권에 있어 극심한 피해를 호소하고 있으며, 비행안전구역 설정에 따른 건축물 층수 제한으로 주민의 재산권 침해 또한 계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피해는 도시의 팽창으로 피해를 받는 주민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군 공항 이전 추진경위
수원 군 공항 이전사업은 지난 2013년 4월 5일 시민들의 열망과 지역 국회의원, 행정의 지속적인 노력의 결과로 ‘군 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이 제정됨에 따라 추진이 가능해졌다.

이후 시는 군 공항 이전을 위한 첫걸음으로 2013년 6월 10일 “수원 군 공항 이전 전략 마련 및 기본계획 수립”을 위해 수원시·국토연구원·수원시정연구원 간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공동연구에 착수했다.

이 과정에서 시는 시민들이 직접 주도하는 거버넌스 행정을 실현시키고자 시민들을 직접 참여 시켜 다양한 목소리를 계획에 반영해 시민이 공감하는 미래지향적 계획을 마련했다.

특히 수원시에서는 시민들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지난 2013년 8월 12일부터 9월 15일까지 한 달 여간 홈페이지와 대면조사를 통해 설문 조사를 실시했으며, 시 의회의 의견수렴을 거쳤다.

지난 2014년 2월 21일 고색고등학교에서 시민공청회 및 15개 동 주민센터에서 2천여명의 시민들을 상대로 주민설명회를 개최해 종전부지 활용과 이전계획, 추진계획 등에 대해 설명하고 시민의견을 수렴했다.

이 같은 과정을 통해 도출된 결론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이전건의서를 지난 2014년 3월 20일 전국에 있는 16개의 전술항공기지가 있는 지자체 중 최초로 국방부에 제출하는 성과를 이뤄냈다.

국방부에서는 업무를 체계적으로 추진하고자 2014년 5월 1일 군공항이전사업단(2개과 17명)을, 수원시에서는 2015년 2월 24일 군공항이전과(4개팀13명)를 신설해 해당 업무를 전담하도록 했다.

이어 지난 2014년 6월 10일부터 지난 3월 20일까지 1년에 걸쳐 국방부·공군본부·수원시 간의 공동협의체를 구성하고 상호 협의를 통해 이전계획을 수정 보완해 지난해 3월 20일 국방부에 제출했다.

이를 근거로 국방부에서는 지난해 5월 13일부터 14일까지 민간전문가 22명으로 구성된 평가위원회를 소집해 종전부지 활용방안, 군 공항 이전방안 및 이전주변지역 지원방안 등을 비롯해 재원조달 가능성 여부를 중점적으로 평가했으며, 수원시는 총점 1,000점 중 800점 이상을 획득해 “적정” 판정을 받았다.

아울러 국방부와 수원시는 경기도남부권 10개지자체를 대상으로 예비이전후보지 선정요건, 관련법률 상 추진절차, 이전사업계획, 상생발전방안 등에 대한 정확한 정보전달과 이해도 증진, 의견수렴을 위해 국방부는 지난 5월 8일 수원 중소기업종합센터에서, 수원시는 해당지자체를 지난 7월부터 9월까지 방문해 사전설명회를 개최했다.

이후 국방부와 공군본부는 예비이전후보지 선정과 관련해 경기 남부권 지역을 대상으로 군사작전과 공항입지의 적합성 검토를 진행했으며, 지난 13일 연구용역과 검토를 토대로 이전 가능한 안산시, 여주시, 이천시, 양평군, 평택시, 화성시 6곳의 지방자치단체를 선정해 협의공문을 발송했으며, 다음달 5일 국방부에서 6개지자체 관계공무원, 경기도, 수원시 등이 참여하는 첫 회의를 개최해 예비이전후보지 선정 등과 관련한 향후 절차 및 방법 설명, 관계지자체 의견 수렴 등을 할 예정으로 있다.

수원시가 '군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안' 국회통과 시민설명회를 수원 고색고등학교에서 갖고 있는 장면<사진=수원시청 제공>

▲향후 추진절차
국방부는 다음달 5일 회의 이후 6개지자체와 개별협의체를 구성해 협의를 진행해 나갈 예정이며, 올해 안에 예비이전후보지를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이를 기점으로 '군 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이전후보지 선정, 이전주변지역 지원계획 수립, 이전부지선정계획 공고, 주민투표/유치신청, 이전부지 선정 등의 절차를 거쳐 향후 10년간 이전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수원시는 예비이전후보지별로 이전 주변지역 지원방안을 수립하게 되며 이를 근거로 선정위원회 심의를 통해 이전후보지를 선정하고, 이후 해당 지역 여건을 반영해 지원방안보다 구체화된 후보지별 이전주변지역 지원계획을 수립한다.

이때 지원위원회에서 지원계획의 적정성을 심의하고 국방부에서 이를 바탕으로 이전부지 선정계획을 수립·공고한다.

공고 이후 국방부는 해당 지자체 주민을 대상으로 유치 찬반여부를 놓고 주민투표를 실시한다.

해당 지자체에서는 주민투표 결과를 반영해 국방부에 유치신청을 하게 되며, 신청된 지역 중 이전부지선정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최종 이전지역을 확정하게 된다.

이전부지 선정 이후 새로운 군 공항 건설 사업과 종전지역 개발사업, 지원사업 등의 시행을 거쳐 오는 2025년 사업을 완료할 계획이다.

군 공항 이전사업은 약 7조원의 재원이 소요되는 대규모 사업인만큼 관련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사업관리 자문단을 구성해 재원조달방안 및 이전계획의 적정성 검토 등 사업 전반에 대한 모니터링과 분야별 검증을 통해 사업 추진중 발생할 수 있는 RISK를 최소화하는데 주력할 계획이다.

또한 시의 재정여건과 사업의 효율적인 추진, 실행력 강화 등을 고려해 민간자본을 유치할 계획이며 이를 위해 LH 등 공공기관과 일반 기업체 등을 대상으로 사업설명회를 실시해 의견을 수렴하고 사전에 체계적인 사업자 유치계획을 수립해 안정적이고 내실있는 민간사업자를 선정해 사업을 추진해나갈 예정이다.

▲군 공항 이전사업 개요
군 공항 이전은 ‘군 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기부 대 양여 방식으로 진행된다. 군 공항 이전을 건의한 지자체에서 먼저 새로운 군 공항을 건설해 국방부에 기부하면 기존 군 공항이 소재한 종전부지의 소유권을 해당 지자체에 양여하고 지자체에서는 이를 개발해 사업재원을 조달하는 방식으로 추진된다.

신 군 공항 건설 및 이전주변지역 주민 지원사업 등의 모든 비용은 종전부지 개발이익금으로 충당하게 된다.

이에 따라 시는 522만㎡ 규모의 수원 군 공항 부지 중 54.2%에 해당하는 283만㎡ 규모의 부지를 공원과 도시기반 시설로 활용하고, 나머지 45.8%인 239만㎡ 부지는 분양 등을 통해 약 7조원의 재원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이 중 7천825억 원은 기존 공항 부지에 첨단 과학 연구단지, 문화공원과 녹지, 친환경 생태 주거단지 등을 구성하여 수원 스마트폴리스를 조성하는데 투입된다.

또한 5조463억 원은 새로운 국가 안보 요충지에 국방부와 공군본부에서 제시하는 첨단 군 공항을 건설할 계획이며, 5천111억 원은 이전주변지역의 편익증진사업 등 이전주변지역의 주민 지원사업에 활용할 예정이다.

이로 인해 종전지역은 군 공항 이전에 따른 신도시 개발로 약 15조 원 이상의 지역경제 파급효과(11만명 이상의 고용효과)와 신도시 개발에 따른 지역 경제 활성화효과가 기대되며 이러한 경제적 효과는 이전지역에서 더욱 뚜렷하게 나타난다.

이전지역은 새로운 군 공항의 입지로 약 19조 원 이상의 지역경제 파급효과(14만명 이상의 고용효과)를 창출할 것으로 예상되며, 해당지자체·주민 등과의 협의를 통한 주변지역 지원사업으로 주민 생활환경을 개선하고 도시발전을 앞당길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시는 군 공항 종전부지에 첨단과학연구단지를 조성해 동북아 성장거점으로 도약시키고, 수원을 핵심거점으로 한 통합·연계형 광역생활권을 형성해 수원시 미래 100년 성장 동력의 발판이 되는 '수원 스마트폴리스' 비전을 제시했다.

비행장 부지 북쪽 벨트에는 신 성장 동력 창출을 위해 IT(Information Technology)·BT(Bio Technology)·NT(Nano Technology)· ET(Energy Technology) 단지를 조성하여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한다.

쾌적한 환경의 남쪽 벨트에는 자연과 생태환경 자원을 활용한 친환경 생태 배후 주거단지를 조성하여 수도권 남부지역의 주거수요를 충족할 계획이며, 첨단 R&D 단지와 연계한 대규모 문화 공원, 박물관 및 야외음악당을 건설하여 주민들에게 문화공간을 마련하고 의료시설 등의 부족한 생활 인프라를 공급하는 등 고품격 생활문화와 글로벌 첨단산업이 어우러진 동북아 경제권의 중심으로 발전시키겠다는 구상이 더해진다.

특히 비행장을 남북으로 가로지르는 활주로의 원형을 살린 활주로공원을 조성하고, 활주로 주변 항공기 계류시설인 격납고도 대형 공간을 활용해 야외음악당, 미술관, 박물관 등 역사성과 건물 특성을 살린 문화시설로 리모델링해 군 공항이라는 역사적 상징을 보존할 계획이다.

경부선 세류역 인근은 수원역과 연계한 중심상권으로 개발하고, 수원비행장과 별도 부지의 체력단련장 골프장은 기존 시설을 살리고 체육관, 운동장 등을 추가해 체육공원으로 만든다.스마트폴리스 내부는 친환경 교통수단인 노면전차 2개 노선을 설치해 시가 현재 추진 중인 수원도시철도와 수원역에서 연결한다.

이 같은 청사진에는 ‘첨단기술(TECH)’, ‘환경(ECO)’, ‘문화(CULTURE)’ 등 3가지 테마를 기반으로 환경과 문화가 기반이 되는 미래지향적이며 환경 친화적 지역발전에 대한 의지가 담겨 있다.

스마트폴리스 조성으로 고품격 생활문화와 글로벌 첨단산업이 어우러진 신도시로 개발한다면 서수원권이 동북아 경제권의 중심으로 부상하게 될 것으로 기대되며, 수원시 염태영시장은 “수원비행장 이전은 수원시민의 염원이자 희망으로 수원발전을 20년 이상 앞당기게 될 것”이고 말했다.

지난해 5월 8일 수원시 영통구 경기도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에서 수원 공군비행장 이전 타당성 평가를 앞두고 경기지역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군 공항 이전사업의 절차와 예비 이전 후보지 선정절차 수립을 위한 설명회가 열렸다.<사진=수원시청 제공>

▲새로운 군 공항 건설
새롭게 건설되는 신 군 공항은 동북아 미래안보를 위한 국방전략의 최적 요충지를 선정해, 190만평의 수원 군 공항보다 약 2.3배 이상 큰 440만평으로 확장해 소음과 고도제한에 대한 주민 피해를 해소하고 기술집약형 최첨단의 군 공항으로 건설해 미래지향적인 공군으로 거듭나는 첨단 국방전력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전 수원 군 공항의 부지가 협소해 주변 소음완충지역의 확보가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주변 도심지와 인접한 위치로 인해 더 이상의 부지 확장이 불가능했기 때문에 새로운 군 공항 건설 시에는 주변 주민들이 소음으로 받을 수 있는 피해를 최소화하고자 비도심지역에 기존 면적보다 2.3배 이상의 면적으로 부지를 확장 건설하는 것으로 국방부·공군본부와 협의를 완료했다.

440만평(14.5㎢)의 부지면적 중 353만평(11.7㎢)은 전력운영과 비행안전을 고려한 시설배치 면적으로 확보하고 나머지 87만평(2.8㎢)은 주변 소음완충지역으로 확보해 최첨단 군 공항을 건설하고 동시에 소음으로 인한 주민피해를 최소화해 나갈 예정이다.

▲이전주변지역 지원사업
군 공항 이전 사업에서는 이전지역과 종전지역과의 상생발전을 위한 기반 조성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 시에서는 수원 군 공항개발이익금 등을 투입해 지원사업을 시행하며, 추가적으로 이전 지자체의 중장기발전계획 등을 고려하고 지역 현안 사업 등을 발굴하여 국가지원 방안 등을 국방부와 함께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지역 상생발전을 추진할 방침이다.

실제로 경주 방폐장·평택 주한미군기지 이전 등의 비 선호시설 건설과 관련하여 주변 지역을 대상으로 다양한 사업이 국가의 지원를 받아 추진됐으며, 수원군공항이전도 사업규모 및 특성 등을 고려하여 경주방폐장 지원규모(약2조원) 이상으로 국방부·해당지자체·주민과 함께 지원사업계획 수립하고 시행해 나갈 계획이다. 지원사업은 크게 두 가지 부문으로 구분된다.

지역주민의 주거안정과 생활환경 개선을 위한 지원방안(주민소득창출, 도시기반시설 정비 등)과 해당 지자체의 지역발전을 지원계획(장기발전계획, 지역현안사업 등)이다.

시는 소음피해 예상지역에 거주하는 주민의 재산권과 건강권 침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이주단지를 조성하고, 마을 공동이용시설 및 주변지역 교육환경 등을 개선하는 주민생활지원사업과, 이전주변지역 주민의 피해를 경감시키기 위한 이전주변지역의 소음완충지역 매입, 주택/공공시설의 방음 설치 등의 소음피해저감사업을 추진한다.

아울러, 소음피해 해소방안으로 소음완충지역 확보 외에 80웨클이상 지역은 주택을 전면매수하고 75웨클이상 지역은 소음저감시설사업 등을 시행하여 소음으로 인한 주민피해를 제로화해 나갈 계획이며, 향후 예비이전후보지가 선정되면 해당지자체 및 주민과 함께 수정·보완해 나갈 예정이다 .

지원방안은 단기적인 사업보다는 마을협동사업으로 군공항 건설현장 식당운영권 부여, 노인요양시설 운영, 레저시설 등 장기적으로 주민소득 및 일자리를 창출과 마을발전기금 마련이 가능한 사업위주로 해당지역 주민과 함께 발굴해 추진할 예정이이다.

지원계획은 지역간 연결도로 및 지역특화 산업단지(산업·관광) 조성 등 해장지자체 중장기발전계획 및 현안사업 등을 해당지자체 및 국방부, 관련 중앙기관과 협의해 국가지원을 통해 조기에 시행되어 지자체의 경제 활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나갈예정이다.

지원사업은 이전지역과의 상생발전을 위한 중요 요소이기 때문에 시는 관련 유사사례 등을 면밀히 분석·검토하고 이전부지 선정 시 해당 지자체 및 지역 주민과의 협의체 구성을 통해 의견을 수렴하는 등 전폭적인 지원방안 등을 사전에 수립할 예정이다.

지난해 5월 7일 수원시 영통구 수원시청에서 열린 수원 군 공항이전 지원위원회 위촉식 기념촬영<사진=수원시청 제공>

▲시민과 함께 하는 군 공항 이전사업
수원 군 공항 이전사업은 이전지역 지자체 및 지역 주민들과의 협의 없이는 이전이 불가능한 사업으로 이전지역과 종전지역 모두가 상생 발전할 수 있도록 해당 지자체 및 주민과의 적극적인 협의를 통해 지역의 종합장기발전계획을 수립할 것이다.

시는 이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갈등사안에 대비하기 위해 단계별 갈등관리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또한 시 자체적으로 갈등관리 분야의 전문가와 교수 등 10~15명으로 구성된 갈등관련 전문 자문단을 운영하고, 경기도·해당 지자체 및 주민, 지역언론과 시민단체 등으로 구성된 상생발전 협의체를 운영하여 갈등관리의 기본 바탕이 되는 플랫폼을 구축하고 이를 통해 갈등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군 공항 이전사업을 위한 수원 시민들의 관심과 열정도 뜨겁다.

이러한 시민들의 관심을 바탕으로 시에서는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거버넌스 형태의 지원위원회 및 시민협의체를 운영할 예정이며, 지난 2014년 11월 17일 위원회 및 협의체 지원을 위해 “수원 군공항 이전 지원조례”를 제정해 시민과 함께하는 군 공항 이전의 발판을 마련했다.

지원위원회 위원은 총50명으로 구성원은 시의회·관련전문가·시민 등으로 수원 군 공항 이전 전반에 관한 자문 및 정책결정을 담당하게 된다.

지난해 5월 7일 첫 회의를 개최해 위원 위촉 및 향후 추진일정과 관련, 간담회를 개최했으며 현재 도태호 수원시 제2부시장과 장성근 경기중앙지방변호사회 회장이 공동위원장이다.

시민협의회는 총 2천815명으로 구성됐으며 '수원 군 공항 이전 추진과정 등에 관한 홍보활동 및 시민운동'을 중추적으로 담당하며, 9개의 큰 분과로 구분해 분과별 활동을 통해 사업에 힘을 보탤 예정이다.

2015년 5월 19일 ‘군 공항 이전 수원시민협의회’를 발족해 정식 명칭을 확정했고 위원장을 추대해 내부 운영규약 및 조직을 확정했다.

시민협의회 구성원은 시 홈페이지 및 주민센터 등을 통해 자발적으로 신청한 시민으로 구성됐으며, 지난해 7월 14일 수원체육관에서 개최된 발대식을 기점으로 본격적인 활동을 추진중에 있다.

시민협의회는 지난해 8월 분과위원회 위원들을 대상으로 위원들의 역할과 역량 강화를 위한 강연회를 개최해 향후 예비이전 후보지역 발표에 따른 갈등 발생 시 협의회의 역할과 추진방향 등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지난해 11월에는 시민협의회 위원 역량강화 및 9개 분과위원회별 역할 토론을 위한 1박2일 워크숍을 개최해 예비이전후보지역 발표시 예상되는 주민 및 지역간 갈등 발생에 따른 상황별 역할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후 12월에는 시민협의회가 주최하고 중부일보가 주관하는 수원 군공항 이전 예비후보지 발표대비 토론회를 개최해 ‘상생발전의 시작’이라는 주제로 이전지역과의 갈등최소화방안 및 상생발전을 위한 열띤 논쟁을 벌이는 등 적극적인 활동을 펼치고 있다.

올해에는 예비이전 후보지 발표 대비 홍보 및 갈등해소방안 토론회 개최 및 위원의 역량강화를 위한 1박2일 워크숍 개최를 통해 예비이전 후보지 발표에 대비한 역할을 재조명해 오고 있다.

이처럼 시민협의회는 군 공항 이전의 필요성 등에 대한 홍보활동을 전개하고, 사업과 관련해 주제별 논의를 통해 다양한 시민 의견을 수렴하여 이를 근거로 다각적인 검토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앞으로 수원 군 공항 이전 사업에서 시민들과 함께하는 지원위원회와 시민협의회가 이전 지역과의 갈등을 줄이는 중요한 매개체로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