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서울뉴스통신】 류재복 기자 = 올 들어 중국의 집값이 급등함에 따라 중국 주요 도시가 잇따라 한층 강화된 부동산규제를 실시하고 있다.

반관영 통신 중국뉴스넷(中国新闻网)의 보도에 따르면 지난달 30일부터 지난 7일까지 새로운 부동산규제를 실시한 도시는 20곳으로 늘어났다.

부동산규제를 실시한 도시로는 베이징, 광저우(广州), 선전(深圳) 등 1선급 도시를 비롯해 톈진(天津), 쑤저우(苏州), 정저우(郑州), 청두(成都), 지난(济南), 우시(无锡), 허페이(合肥), 우한(武汉), 난징(南京), 난닝(南宁), 포산(佛山), 샤먼(厦门), 둥관(东莞), 주하이(珠海), 푸저우(福州), 후이저우(惠州) 등 2·3선급 도시도 포함됐다.

새로 시행된 부동산규제를 살펴보면 베이징, 선전, 쑤저우, 난징, 샤먼 등 도시는 기존의 부동산규제를 강화했다. 베이징의 경우 첫번째, 두번째 주택구매자의 주택대출시 지불해야 하는 선불계약금 비중을 각각 35%, 50%까지 올렸다.

톈진, 정저우, 청두, 지난, 우시, 푸저우 등 도시는 주택구입 제한, 대출제한 등 새로운 부동산규제를 실시했다. 톈진의 경우 이미 주택 한채를 보유하고 있는 외지호적 소유자의 경우 톈진 도심 지역의 두번째 주택 구매를 재한했으며 첫번째 주택구매자의 주택대출 선불계약금 비중을 40%까지 올렸다.

전문가들은 이들 도시가 이같이 부동산규제를 새로 시행한 이유에 대해 최근 들어 해당 도시의 집값이 빠르게 오름에 따라 이를 억제하기 위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중국지수연구원의 통계에 따르면 지난달 중국 100대 주요 도시의 평균 집값 상승폭은 전달보다 0.66%, 지난 분기보다 2.83% 상승했다.

특히 정저우, 우시, 푸저우, 주하이 등 도시는 상위 10위권을 차지했으며 상승폭은 4.8~7%를 기록했다. 중위안부동산 시장연구부 장다웨이(张大伟) 총감은 “각 도시의 이같은 부동산규제는 향후 다른 도시의 추가 규제를 불러오거나 기존의 규제를 더욱 강화하는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전망했다.

중국지수연구원 역시 “지방정부의 일련의 긴축정책의 영향으로 인해 일부 투기수요가 억제되고 집값 상승폭은 점차 안정을 찾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류재복 중국전문기자 yjb0802@hanmail.net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