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에서 소통하며, 발로 뛰는 일 잘하는 시의원이 되겠다"

▲ 김은수 수원시의회 안전교통건설위원장<사진=최영석 기자>

【수원=서울뉴스통신】대담:김인종 경기남부취재본부장 / 글:최영석 차장 = '느낌이 팍! 온다~ 한번 맡겨보자!'와 '젊다. 열정있다! 의리짱! 김은수'라는 선거 슬로건으로 유명세를 탔던 김은수 수원시의회 제10대 후반기 안전교통건설위원장(새누리당, 파장·송죽·조원2동)이 최근 취임 100일을 맞았다. 이에 서울뉴스통신 경기남부취재본부는 김 위원장을 만나 수원시의회 안전교통위원회의 현안과 앞으로의 활동계획 등을 살펴봤다.<편집자 주>

- 늦었지만 상임위원장 되신 것 축하드린다. 제10대 수원시의회 후반기도 벌써 4개월째에 접어들었는데 위원회를 어떻게 운영할 것인지.
"10대 전반기에는 수원시의회 새누리당 대변인과 안전교통건설위원회 간사를 역임했다. 10대 후반기에는 안전교통건설위원장으로서 시민의 안전과 도로, 교통, 안전장비 인프라를 확충하고 사회적 약자를 위해 노력하겠다. 시민 여러분의 일상생활에 가장 밀접한 분야들을 다루고 있는 위원회가 안전교통건설위원회라고 생각한다. 도로, 교통, 생활기반시설을 비롯해 안전전반에 관한 사항 등을 담당하는 만큼 안전도시 수원을 위해 재난과 사고를 대비하고 시민의 안전도를 최우선으로 하겠다."

김은수 수원시의회 안전교통건설위원장<사진=최영석 기자>

- 322회 임시회가 시작됐는데 상임위 활동계획이 있다면.
"지난 18일부터 오는 26일까지 9일간 임시회가 열린다. 우리 안전교통건설위원회에서는 지난 7월 행정사무감사에서 지적된 사항들의 조치사항을 점검하고 살필 계획이다. 138개의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이 있었는데 해당부서에서 추진 완료된 건이 20건, 추진중이 112건, 추진불가 사항이 6건이다. 시정사항이 적절하게 추진되고 있는지 철저하게 살피겠다."

"이와 함께 수원역 환승센터 공공위탁 운영 동의안과 수원시 공영자전거 위탁 운영 동의안을 비롯해 3건의 조례안을 심사할 예정이다. 조례안 중에는 제가 대표발의한 ‘수원시 주차장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도 포함되어 있다. 부설주차장 주차대수 규모가 총 8대 이하인 자주식 주차장에 해당되는 내용이다. 인도가 있는 너비 12미터 미만의 도로에 접해 있는 부설주차장은 그 도로를 차로로 해 직각주차장형식으로 주차단위구획을 배치할 수 있도록 하는 사항이다. 부설주차장의 구조 및 설비기준을 추가 보완하는 사항인데, 상임위원회 심사를 앞두고 있는 만큼 통과될지는 기다려 봐야 한다."

"위원회 현장방문지도 3곳이나 된다. 영흥공원을 비롯해 광교정수장과 파장정수장을 방문할 계획이다. 특히 원천동에 위치한 영흥공원의 경우 민간자본 유입을 통해 공원조성에 소요되는 막대한 지정재정을 절감하게 된다. 사업기간은 2014년부터 오는 2019년까지로 사업면적 593,311㎡ 중 조성완료된 곳은 62,862㎡ 이다. 이 지역은 69년 최초고시된 이래 오랫동안 미집행되던 곳이었다. 영흥 힐링 파크 조성은 사유재산을 보호해주고 시민에게 도심속의 힐링공간을 제공한다는데 의미가 크다. 주요 도입시설로는 수목원과 복합체육문화시설이 들어오게 된다. 내년 중순부터 착공에 들어갈 예정인데 주민들의 진정한 휴식 공간이 되도록 기초부터 제대로 시작될 수 있도록 꼼꼼하게 살피겠다."

- 위원회 소관분야중 주요 현안이 있다면.
"위에서 언급했던 수원역 환승센터를 먼저 얘기하고 싶다. 다음달 말에 완공된다. 환승센터 건립은 대중교통 이용자 중심의 환승체계로 편의를 높이고 만성적인 교통체증을 해소하기 위해서다. 지하1층에는 분당선, 수인선, 전철2호선 연결 대합실이, 지상1층에는 택시, 자전거, 승용차 환승이 이뤄지는 교통광장이, 지상2층에는 버스환승 터미널이 들어서게 된다. 사업비만 해도 750억원이나 되지만 이용시민의 30퍼센트 정도, 기존 정류장과 환승센터로 분산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장기적인 면에서는 수원의 교통체계를 확 바꾸게 될 노면전차(트램) 도입이 성공적으로 추진돼야 한다고 본다. 2020년 개통 계획을 갖고 있는데 수원역에서 화성행궁, 장안문을 거쳐 kt위즈파크를 지나 장안구청까지 9개 정거장, 6.049㎞ 구간이다.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승용차 수요를 줄일 수 있어 환경적 측면에서 강점을 지니고 있다. 트램 도입으로 관광효과도 증대될 것으로 본다. 또한 야구장 주변의 교통혼잡 문제도 크게 해소될 것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역시 예산 문제가 수반된다. 국비를 포함해 16백억원이 넘는 사업비가 소요될 것으로 보는데, 민간투자사업 추진 검토도 진행중이다. 국도비 확보를 위한 국회의원, 도의원, 국토교통부, 경기도의 협조가 필요하고 도시철도법, 철도안전법, 도로교통법 등 관련법과 제도의 개선을 위한 관련기관과의 협력도 해결해야할 과제이다."

김은수 수원시의회 안전교통건설위원장의 활동사진<사진=수원시의회 제공>

- 지역구 현안해결에 적극적이다.
"시의원으로서 당연히 해야할 일이다. 제 지역구가 장안구 파장동과 송죽동, 조원2동이다. 많은 민원사항 중 하나가 수원 야구장 주변 교통혼잡 문제를 해결해달라는 내용이다. 311회 임시회에서 이 문제에 대한 시정질문을 통해 대책마련을 요구했다. 2만5천석 규모로 증축 및 리모델링을 통해 작년 3월 개장한 수원야구장은 경기가 있는 날이면 주변 이면도로는 물론이고 북수원 일대가 주·정차 문제를 비롯해 교통혼잡이 심각하다. 개선을 위해서는 편리한 대중교통 이용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 점차 보완되고는 있지만 적극적이고 앞서가는 행정이 필요하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도시교통의 패러다임이 자동차 중심의 도로위주 교통체계에서 사람중심으로 바뀌어야 한다. 앞서 얘기했듯이 노면전차 도입도 방안일 것이다."

"또한, 침체된 북수원 파장동의 현안을 알리는데 힘쓰고 있다. 지난 제310회 임시회에서 5분 자유발언을 한 내용이기도 한데, 행정연수원 등 3개의 공공기관이 지방으로 이전해 북수원 상권이 붕괴되고 지역경제가 어려운 실정이다. 북수원 파장동 주변상가 및 하숙촌의 슬럼화 현상이 심각해지며 대안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전통시장인 파장시장의 매출도 30%이상 감소해서 시장상인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대학병원, 대학교, 관공서 등 지역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공공기관이 유치되길 바란다. 이전지가 장기간 방치되지 않도록 조속한 개발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최근 새로운 지역활성화 움직임이 희망적이다. 경기침체와 매출감소로 어려움을 겪던 파장 전통시장에서 골목상권 활성화와 현대화 추진을 위해 노력해 성과를 거두고 있다. 작년 파장시장이 2015 골목형 시장 육성사업에 채택됐다. 상인들의 지속적인 노력과 수원시의 지원, 시민들의 활발한 전통시장 이용이 지역의 활성화로 이어지길 바란다."

김은수 수원시의회 안전교통건설위원장의 활동사진<사진=수원시의회 제공>

- 의원 연구단체 활동도 추진중이던데.
"의원 연구단체를 결성해서 본격적인 활동을 하고 있다.‘수원시 공동주택 층간소음 예방문화 만들기 연구회’인데, 층간소음으로 인한 분쟁을 사전에 예방하고 예방정책을 마련하는 목적으로 올해 말까지 진행할 계획이다. 주민 스스로 접근 가능한 민원시스템 마련과 분쟁해결제도의 합리적인 개선방안을 찾기 위해 활동하고 있다. 현재 참여 위원별로 지역 공동주택 주민들과 층간소음 간담회를 마련해 현장의 소리를 담고 있다. 이 외에도 ‘수원시 자전거 교통사고 특성분석을 통한 개선방안 연구회’에 참여해, 자전거 교통사고 특성분석을 통해 교통사고를 줄일 수 있는 개선방안을 찾는 중이다."

- 끝으로 수원시민 여러분께 한 말씀.
"'느낌이 팍! 온다~ 한번 맡겨보자!'와 '젊다. 열정있다! 의리짱! 김은수'는 지난 선거에서 외친 슬로건이다. 벌써 초선의원으로서 의정활동을 한지 2년이 훨씬 넘었다. 10대 후반기 들어 안전교통건설위원회를 이끌어가야 할 책임감이 더해진 만큼 초심을 잃지 않고 더욱 주민 여러분과 현장에서 소통하며, 발로 뛰는 일 잘하는 의원이 되도록 노력하겠다. 지켜봐 주시고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린다."

김은수 수원시의회 안전교통건설위원장의 활동사진<사진=수원시의회 제공>

김은수 의원
▲수원 지동초등학교·연무초등학교 졸업
▲수원 영복여자중학교 졸업
▲수원 영신여자고등학교 졸업
▲장안대학 세무회계과 졸업
▲수원시의회 안전교통건설위원회 위원장(현)
▲민주 평화통일자문위원회 자문위원(현)
▲대한노인회 장안구지회 자문위원(현)
▲수원시 바르게살기운동 협의회 자문위원(현)
▲국민생활체육 수원시 킥복싱연합회 자문위원(현)
▲수원시 지체장애인협회 자문위원(현)
▲수원시 광역행정시민협의회 위원(현)
▲수원 영신여자고등학교 총동문회 부회장(현)
▲수원 수성고등학교 운영위원회 부위원장 (현)
▲사단법인 경기다문화 사랑 연합 이사 (현)
▲수원시 조원2동, 파장동, 송죽동 주민자치위원회 고문 (현)
▲㈔휴먼비전 자문위원 (현)
▲수원 한일초등학교 운영위원회 위원장 (전)
▲수원 수일중학교 학부모회장 (전)
▲수원시 바르게살기운동협의회 감사 (전)
▲수원시 조원2동 주민자치위원회 위원 (전)
▲경기교육사랑 중등 수원 학부모대표 (전)
▲경기 수원교육청 학교급식 점검단 (전)
▲수원시 안전 점검단 (전)
▲수원시 바르게 살기운동협의회 조원2동 위원장 (전)
<수상>
▲제4회 홍재의정대상(2015)
▲2014 행정사무감사 우수의원 - 수원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선정
▲경기도의회 의장상 표창
▲경기도 교육감 표창
▲수원시장상
▲수원시의회 의장상
▲수원시 교육장상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