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가 고양시내에 설치할 예정인 광역폐기물 설치예정지 위치도<사진제공=고양시>/김창우기자
【고양=서울뉴스통신】김창우 기자 = 고양시는 지난 25일 고양시와 서울시 경계에 은평구, 마포구, 서대문구에서 발생하는 재활용쓰레기를 처리하는 광역 폐기물처리시설 설치 사업에 대한 재검토를 요구하는 고양시장 서한문을 은평구에 전달했다.

은평구가 폐기물처리시설 설치를 계획하고 있는 위치는 은평뉴타운 도시개발사업 부지 내 은평구 진관동 76-20번지(위치도 참조)로 고양시와 접해 있는 부지다.

그간 은평구 부구청장과 면담 실시, 은평구와 고양시 지역구 국회의원 면담 및 고양시 지역구 도의원 1인 시위 등 여러 경로로 은평구 폐기물 처리시설 설치 반대의견을 전달한 바 있다.

은평구에서는 여전히 이전의사를 밝히지 않고 있는 실정으로 인접지역 고양시민은 물론 은평구민들도 함께 참여해 공동으로 폐기물처리시설 설치 계획에 대한 철회를 주장하는 반대운동을 추진하고 있다.

최성 시장은 서한문에서 “현재 고양시 관내에는 서울시 기피시설인 난지물재생센터, 서울시립 승화원, 서울시립 묘지 등이 위치해 있고 이로 인하여 인근주민들은 수십 년 동안 상상할 수 없는 큰 고통과 불편을 겪어왔다”며 “이러한 기피시설 문제 해결을 위해 지난 2012년 5월 2일 서울시와 고양시는 상생발전을 위한 합의문을 체결하여 성실히 이행하는 중에 또다시 고양시와 아무런 협의 없이 시 경계에 은평구 폐기물처리시설을 설치하겠다고 하는 것은 상생협약의 의미를 저버리는 일이라고 밖에 볼 수 없다”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은평구 폐기물처리시설 사업이 원활하게 해결될 때까지 서울시 및 은평구와 지속적인 협의를 추진하는 등 고양시 주민들의 피해가 발생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