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승원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사진=최영석 기자>

【수원=서울뉴스통신】대담:김인종 경기남부취재본부장 / 글:최영석 차장 = 박승원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이 취임 후 연일 바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이에 서울뉴스통신 경기남부취재본부는 박승원 대표의원을 만나 경기도의회 더불어 민주당의 현안과 함께 앞으로의 목표 등에 대해 살펴봤다.<편집자 주>

- 먼저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으로서 각오가 있다면.
"항상 저를 일할 수 있도록 도와주신 광명 시민과 경기도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지난 9월 9일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이 민생 연합 정치를 성실히 이끌어 냈습니다. 제2기 민생연정의 성공을 위해서는 연정이 협약합의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고, 발표하고 합의한 과제들을 충실히 어떻게 이행해야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경기도민 여러분들의 민생을 위해 상생의 제2기 경기도 민생 연합 정치 79개 항 288개 세부사업과제 실천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항상 변함없이 모든 정책을 추진함에 있어 도민의 목소리를 잘 듣고, 도민의 입장에서 일하는 그런 민생 연합 정치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박승원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의 활동사진<사진=경기도의회 제공>

- 도의회 더불어민주당이 생각하는 연정의 비전과 가치는.
"민생연정의 비전과 가치는 협치와 분권을 바탕으로 도민의 민생과 미래에 대한 책임을 공유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이 추구하는 연정 제2기 목표는 크게 3가지로 ▲지방 자치와 분권을 강화하는 연정, ▲도민과 함께하는 민생 연정, ▲실질적이고 책임 있는 연정입니다. 이러한 확고한 비전과 가치의 기초가 없이는 도민을 위한 지방자치를 통한 민생연정은 구호로만 끝날 수 있다고 봅니다. 지방자치를 기본으로 하는 연정을 충실히 실천하겠습니다."

- 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으로서 연정협상 중 기억에 남는 성과가 있다면.
"제2기 경기도 민생연정에서 우리 더불어민주당이 달성한 성과는 237억원에 불과하던 무상급식, 즉 학교교육급식예산을 내년부터 1,033억원으로 확대한 것입니다. 이와 더불어 ‘청년 구직 지원금’을 도입하는 것 외에 빚 탕감프로젝트, 경기 북부에 개성공단 물류단지 조성, 동네주치의 제도 도입, 공공임대 상가 도입 등이 주요 성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박승원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의 활동사진<사진=경기도의회 제공>

"또한, 주거 취약 계층의 공공·매입·보증임대를 위해 매년 가용 예산의 2%인 연간 200억원의 주거복지기금을 확보할 수 있게 됐습니다. 이는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의원님들의 노고로 생산적인 민생연정의 다양한 정책들이 발굴된 결과라고 하겠습니다."

- 도의회 더불어민주당의 시급한 주요 연정 현안은.
"우선 연정실행을 위한 근거인‘경기도 연합정치 기본조례'를 제정해야할 것입니다. 이 조례는‘경기도 연정실행위원회’라는 연합정치기구 운영의 근거가 될 것입니다. 연정합의사항 추진 등 주요 현안에 대한 갈등과 대립이 있을 경우, 이 기구를 중심으로 연정주체 상호간의 정책적 갈등이 조정되고 해소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연정과제들을 실천할 수 있는 연정실천 부서들이 도청 조직 내에 신설돼 우리 더불어민주당이 추천한 연정부지사가 연정관련 정책과제들을 직접 관리하고 실행할 수 있게 해야 할 것입니다."

박승원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의 활동사진<사진=경기도의회 제공>

- 대표의원으로서 향후 목표가 있다면.
"제 임기 중 2기 연정 의제에 대해 동료 선후배 의원님들과 함께 최선을 다해 발굴 했습니다. 의제 하나 하나에 대해 점검해 가면서 구체화 될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싶습니다. 이것이 저의 가장 큰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과정에서 동료 선후배 의원 한분 한분과 소통하고 단결해 도민과 함께 민생 의정활동을 만들어나갈 것이며, 민생이 아닌 잘못된 경로나 방법으로 민생연정이 오도된다면, 정도의 길을 가도록 야당 대표의원으로서 비판과 견제를 충실히 이행해 나갈 것입니다."

- 끝으로 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의원들과 도민 여러분께 한 말씀 하신다면.
"먼저, 우리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동료 선·후배 의원님들이 오로지 도민만을 바라보는 열정과 인내로 2기 민생연정 합의가 이뤄졌습니다. 저는 지방자치는 가슴으로 해야 한다는 신념을 갖고 있습니다. 착한정치, 선한 정치가 이기는 희망의 정치에 대한 꿈도 갖고 있습니다. 이를 우리 선배·동료 의원님들이 진정으로 도와주시고 협력해 주셔서 오늘의 성과를 이뤄냈습니다. 도민을 가슴에 품고, 희망의 정치, 바른 정치를 향해 오직 도민 여러분만 바라 보고 우리 더불어민주당 의원님들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함께 나아갑시다. 도민 여러분! 저희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은 변함없이 도민의 민생을 위해 노력하고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지지와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박승원 대표의원
▲한양대학교 총학생회 사회부장
▲(전)광명시 평생학습원 사무국장
▲(전)광명시 종합자원봉사센터 소장
▲(전)백재현 광명시장 비서실장
▲(전)제4대 광명시의회 의원
▲(전)(사)자치분권연구소 이사
▲(전)노무현대통령자문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자문위원
▲(전)민주통합당 경기도당 대변인
▲(전)제8대 경기도의회 새정치민주연합 수석부대표
▲(전)제9대 경기도의회 혁신 및 지방분권강화 특위 위원장
▲(현)사회적경제 활성화 포럼 회장(의원연구단체)
▲(현)자치분권민주지도자회의 광역의원 공동대표
▲(현)제9대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
<수상>
▲새정치민주연합 좋은 조례상(2015)
▲교육위원회 최우수의원상(2015)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