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재선 수원시의회 도시환경위원장<사진=최영석 차장>

【수원=서울뉴스통신】대담:김인종 경기남부취재본부장 / 글:최영석 차장 = 수원시의회 도시환경위원회는 마을만들기추진단, 도시계획과, 주택과, 건축과, 도시재생과, 토지정보과, 군공항이전과, 도시계획상임기획단, 환경정책과, 기후대기과, 자원순환과, 위생정책과, 하수관리과, 환경사업소를 소관하는 위원회로 이재선 위원장을 비롯해 유재광·김진우·심상호·유철수·장정희·조석환·홍종수 의원이 활동하고 있다. 이에 서울뉴스통신 경기남부취재본부는 이 위원장을 만나 2017년 도시환경위원회의 활동계획 등을 살펴봤다.<편집자 주>

이재선 수원시의회 도시환경위원장의 활동사진<사진=수원시의회 제공>

- 도시환경위원장으로서 2017년 한해 어떻게 위원회를 이끌 계획인지.
"지속가능한 도시를 위해 도시개발과 환경보전이라는 두 가지 요소를 조화롭게 조정하고 지원할 계획이다. 친환경 도시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사업들이 많다. 빗물을 자원으로 쓰레기를 자원으로 활용하는 사업을 비롯해 나눔햇빛발전소 등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 전기자동차 보급 지원 등 환경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들 사업이 효율적으로 추진되도록 살필 계획이다."

"또, 도시 개발에 있어서도 도시재생에 중점을 두려 한다. 재개발 재건축 등 도시정비의 주체는 토지건물 소유자 중심이지만 도시재생 주체는 지역 공동체, 주민들이다. 또한 도시재생은 공공의 지원이 필요한 쇠퇴지역을 대상으로 한다. 시간이 지날수록 원도심과 신시가지간 격차가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각 지역의 특성에 맞는 다양한 형태의 도시재생이 필요하다. 성공적인 원도심 활성화 지역인 행궁주변을 보면 역사자원을 최대한 활용한 경우다. 지역의 자산을 발굴하고 주민 참여를 통한 마을 공동체를 복원해 지역별 맞춤형 도시재생을 이루어야 한다. 지역구인 매탄동의 경우도 원도심지역이다. 지역내 흐르고 있는 원천리천을 도심활성화의 구심점으로 삼아 도시재생의 기반을 마련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아울러 지난해 10월 수원시지속가능도시재단이 출범했다. 경제 성장과 사회 안정, 통합 및 환경 보전이 균형을 이루는 방향으로 도시가 성장할 수 있도록 재단이 설립된 것이다. 마을르네상스센터, 도시재생지원센터 등 6개 센터로 구성되어 주민 역량강화를 위한 네트워크 구축과 창업지원 등의 사업을 펼치게 되는데 제 역할을 다할 수 있게 살피는 것이 위원회가 할 일이라고 생각한다."

이재선 수원시의회 도시환경위원장의 활동사진<사진=수원시의회 제공>

- 시민들이 시의원에게 바라는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일상생활에서 느꼈던 불편사항을 개선하고, 또 지역에 관심을 갖고 문제를 해결하려 노력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처음 의회에 들어와서 주민숙원사업을 해결한 일은 간판이 아름다운 거리를 조성한 것이다. 그 동안 무분별한 상가 간판으로 민원도 많고 개선이 시급한 상황인 가운데 삼성 1·2차아파트와 동남, 현대, 성일아파트 상가의 간판을 정비했다. 또한 주요 도로변의 환경개선사업을 시작해 동수원로 매탄 삼거리 주변의 노후된 담장과 동탄원천로 주변의 삼성3차아파트 담장을 아름다운 펜스로 정비했고, 일반주택 내의 측구, 경계석 도로를 말끔히 마무리 했다."

"이와 함께 대중교통 이용의 편의성을 높이고자 시내버스 정류장 거리가 먼 매탄성당 앞과 산드래미 노인정 앞, 삼성2차아파트 정문 앞, 위브하늘채 상가 앞 정류장을 신설했다. 또한 잦은 자동차 사고로 주민들의 숙원사업이었던 교통신호등 설치 민원 해결을 위해 동남아파트와 현대아파트에서 동수원로로 나오는 곳에 좌회전 전용신호등을 설치했다."

"그 외에도 원천리천을 친환경적으로 정비해 시민들이 생태하천에서 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원천교에서 백년교까지, 원천교에서 산드레미교까지 친환경 산책로를 만들고, 원천리천 삼성중앙교 하류에 너비3m에 길이 21.9m의 다기능성 어도를 설치했다. 시민 편의를 위해 계단을 설치하고 하천 수목관리와 제초작업, 지속적인 시설물 정비 등 자연친화적 생태하천을 조성해 가고 있다. 또한 임광아파트 뒤 주택가 지역에 하수도와 오수관을 분리해 악취로 인한 주민불편을 해소하기도 했다. 이러한 우리주변의 크고 작은 불편들을 개선하고 더 좋은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시의원들의 역할일 것이다."

- 끝으로 시민여러분께 한 말씀 하신다면.
"시의원이 되기 전에 수원시에서 40여 년 공직생활을 했다. 대부분 지역주민의 복지 증진을 위한 부서에서 근무했다. 더욱 살기 좋은 지역을 만들고 주민 여러분의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되고자 시의원의 길을 택한 만큼, 그 두 가지를 의정활동의 중심에 두고 부지런히 뛰겠다. 2017년 정유년 한해도 시의원의 역할을 다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 시민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이재선 위원장
▲백암초(38회), 백암중(8회) 졸업
▲수원여자고등학교 졸업
▲오산대학 행정학과 졸업
▲한경대학교 아동가족복지학과 졸업
▲영통구 어린이집연합회 자문위원 (현)
▲영통구 생활체육 배드민턴연합회 고문 (현)
▲수원시 청소년상담센터 자문위원 (현)
▲수원시 교육경비심의위원 (현)
▲영통구 축구연합회 자문위원 (현)
▲수원시 성과평가위원회 위원 (전)
▲매탄초등학교 운영위원 (전)
▲수원시 영통구청장 (전)
▲수원시 시설관리공단 문화복지본부장 (전)
▲수원여자고등학교 총동문회장 (전)

<수상내역>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영유아 보육사업 발전)
▲대통령 표창(국가사회발전 기여)
▲고운문화상 수상(청렴부문)
▲홍조근정 훈장(대통령)
▲2014 행정사무감사 우수의원
▲제1회 홍재 의정대상
▲제2회 의정활동 우수의원 표창
▲제6회 경기언론인연합회 의정대상 수상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