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서울뉴스통신】 남승민 기자 = 전라북도와 익산시 및 충남․공주․부여 등 5개 지자체 출연기관인 (재)백제세계유산센터는 백제역사유적지구의 세계유산 등재를 기념해 7일부터 5월 7일까지 국립경주박물관 특별전시관에서 '세계유산 백제' 특별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는 영남권 국립박물관에서 최초로 백제역사 유물이 전시되는 것으로, 신라문화권 최초의 백제문화 전시라는 상징성과 기존 세계유산인 경주역사지구와의 비교로 시너지효과가 크게 증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에 전시되는 주요 유물은 발원자가 기록되어 백제의 국교였던 불교의 위상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익산 미륵사지 사리장엄, 공산성에서 출토된 ‘정관십구년(貞觀十九年)’(645)이라는 붉은 글자가 남아 있는 옻칠갑옷과, 거대한 크기와 함께 백제인의 수려한 예술솜씨가 남아있는 왕흥사지 출토 대형 치미 등으로 총 800여점의 유물이 전시된다.

전라북도 노학기 문화유산과장은 “이번 순회전시가 신라 왕경인 경주에서 열리는 첫 백제 전시인 만큼 영남권에서 접하기 어려운 백제의 국보급 유물들을 한 자리에 전시했다”며, “세계유산인 백제역사유적지구를 홍보하고, 지역만의 문화유산을 넘어 세계인의 유산으로서 백제문화가 공감 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