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통신】지금 대한민국 검찰은 앞이 보이지 않는 그야말로 풍전등화의 위기 속에 처했다. 검찰 조직 '빅2'로 불리는 서울중앙지검장과 법무부 검찰국장이 '돈 봉투 만찬사건'으로 나란히 사의를 표명하면서 검찰권의 진공상태를 우려할 처지인 것이다. 문재인정부 출범과 함께 암시해온 검찰 개혁의 향배에 관심이 쏠리는 것은 당연하다.

돈봉투 만찬 감찰 지시가 검찰 개혁의 명분과 추가 동력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것은 당연하다. 새 정부가 조국 민정수석을 임명하던 지난 11일 김수남 검찰총장이 전격 사퇴 의사를 밝힌 데 이어 이날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 안태근 법무부 검찰국장도 차례로 옷을 벗겠다는 뜻을 밝혔다. 문 대통령이 두 사람에 대한 감찰을 지시한 지 하루 만이다.

과거 같았으면 관행이었을 지도 모를 일이지만, 최근 검찰 등 사회 분위기로 봐서는 있어 아니될 일이 버젓이 벌어진 데 대해 국민들이 도리어 어안이 벙벙할 따름이다.

이 지검장을 비롯한 국정농단 의혹 검찰 특별수사본부 관계자 7명 등은 지난달 21일 안 국장 등 법무부 검찰국 간부 3명과 서울 서초동 인근에서 저녁식사를 함께 하면서, 이 자리에서 두 사람이 동행한 간부들에게 각 70만~100만원씩 격려금을 주고받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불거진 사태다. 소위 '검찰 돈 봉투' 사건은 간부 몇몇의 개인 일탈이 아니라 검찰 권력의 구조적 부패가 고스란히 드러난 것이다.

청와대가 이 사건의 당사자인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과 안태근 법무부 검찰국장의 사표를 수리하지 않은 것은 당연한 조치다. 사표를 받는 선에서 사건을 봉합하는 것은 검찰의 문제를 검사 개인의 문제로 축소시키는 것에 불과할 뿐이다.

이제는 문재인 정부가 철저한 감찰과 진상조사를 통해 이 사건의 본질을 제대로 파헤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말하자면 공은 이제 새 정부의 손에 들려졌다. 그러지 않아도, 우병우 사단에 의한 권력의 시녀화니, 사법적 정의가 땅에 떨어졌다느니 하는 불명예의 진원지로 검찰이 곱혀오던 마당에, 우병우 전 민정수석과의 관련성 등 제기된 의혹을 남김없이 규명해야 할 것이다.

만에 하나라도 사건이 흐지부지 끝나거나 정권의 검찰 길들이기로 흐른다면 천재일우의 검찰개혁 기회를 놓칠 수 있다.

검찰의 자정노력에 기대기 어렵다는 것은 스스로 '공수처' 설치와 수사권 기소권 분리 등 개혁 조치의 당위성을 인정하는 꼴밖에 안된다. 국민은 검찰의 이같은 자기개혁의 진정성을 두눈 부릎뜨고 지켜볼 참이다.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