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통신】 6·25전쟁이 벌어진 6월, 호국보훈의 달이다. ‘망전필위(忘戰必危)’, 전쟁을 잊으면 나라가 위태로워진다는 뜻을 되새길 때다. 지난 역사에서 교훈을 얻어야 한다. 작금 한반도 정세는 불확실성의 연속이다. 무엇보다 북한이 핵과 미사일 도발 등 군사적 모험주의 위협을 지속하고 있어 남북한 간 긴장이 쉽게 사그라지지 않고 있다.

남북관계가 시계제로인 상황에서 우리는 북한이 결코 변하지 않았음을 직시해야겠다. 북한이 시대착오적 대남혁명노선을 포기하고 개혁·개방으로 나오도록 유도하는 일차적 역할은 정부의 몫이다. 우리 군(軍)은 북한의 무력 도발을 저지하고 응징하는 사명에 충실해야 한다. 군은 우리의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 체제를 지키는 보루이다. 어떠한 난관과 악조건 속에서도 개인을 우상처럼 떠받들고 역사적 심판이 끝난 계급 독재 사상에 찌든 ‘붉은 노예’들을 쳐부수겠다는 신념에 불타야 한다.

정부의 역할이 크다. 문재인 정부는 무엇보다 분단체제의 평화적 관리에 힘써야 한다. 우리의 분단체제는 동북아질서와도 긴밀하게 연관돼 있음을 재인식해 미·중·일·러 등 주변국과 유엔 등 국제사회에 대한 외교역량을 강화해야 하는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 취임 이후 동북아 강대국들의 우리 입장에 대한 ‘호의적 반응’ 등을 감안 할 때 우리 주도의 공존적인 질서가 가동될 청신호도 보이고 있는 점은 다행스럽다. 이런 시기일수록 국토방위와 국민의 행복을 지키는 자랑스런 사명을 맡고 있는 국군장병들의 결의는 남달라야 한다.

툭히 우리 국민은 자유민주주의 수호를 위해 희생한 호국영령들의 정신을 기리고 그 가족들을 보살피는 데 힘써야겠다. 국가유공자의 헌신에 보답하는 것을 보훈이라 한다. 국가보훈기본법에는 ‘국가를 위해 희생하거나 공헌한 분들의 숭고한 정신을 기억하고 선양하며, 이를 정신적 토대로 삼아 국민통합과 국가 발전에 기여하는 것’이 국가보훈의 기본이념이라고 명시돼 있다. 호국과 보훈의 참된 의미를 실천하자.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