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북도는 7일 오전 도청 회의실에서 김관용 도지사, 정재학 50사단장, 박화진 경북지방경찰청장 등 통합방위협의회 위원 39명이 참석한 가운데 ‘2분기 경상북도 통합방위협의회’를 가졌다. <사진=경북도 제공>
【안동=서울뉴스통신】 이민우 기자 = 새 정부 출범 이후 벌써 4번째 북한의 미사일 발사로 한반도의 긴장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경상북도가 민․관․군․경 합동 통합방위태세 확립에 나섰다.

경북도는 7일 오전 도청 회의실에서 김관용 도지사, 정재학 50사단장, 박화진 경북지방경찰청장 등 통합방위협의회 위원 39명이 참석한 가운데 ‘2분기 경상북도 통합방위협의회’를 가졌다.

이번 회의는 적의 미사일․화생방․핵 위협에 대비하기 위한 지방자치단체 차원의 대응 방안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됐으며, 위협에 대비한 주민통제 및 소산, 경보 전파, 교육 훈련 등의 단기과제와 인구 밀집지역에 대한 방호 시설 확충, 119 특수구조단 장비 구축 등의 장기과제 논의를 통해 도민의 안전을 위한 구체적인 해법을 제시했다.

이를 위해 경북도는 ▲ 경주시와 울진군 위주로 실시하고 있는 방사능 방재교육의 도 전역 확대 시행, ▲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민방위훈련, 을지연습 시 화생방․핵 공격 대피 훈련 추가 실시, ▲ 119 특수구조단의 위험지역 내 구조 활동 향상을 위한 물자 및 장비 등의 보강, ▲ 방사능에 노출된 먹거리의 안정성 확보를 위한 방사능 측정기 및 방독면 연차적 확대 보급 등을 통해 물샐틈없는 비상대비태세 확립에 전력을 다할 계획이다.

김관용 경상북도지사는 “최근 북한의 미사일 발사, 테러 등으로 한반도를 둘러싼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는 상황이다”며, “민․관․군․경이 하나가 돼 도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킬 수 있도록 확고한 통합방위태세를 확립해 줄 것”을 주문했다.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