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통신】 국가정보원 개혁이 본격화되고 있다. 국정원은 대한민국을 위해하려는 국내·외의 적 및 기타 외국정부나 단체들이 대한민국의 국가기밀 정보 및 중요 산업정보를 도취(盜取)해가지 못하도록 방어하고 그러한 정보 도취활동을 자행하는 간첩들을 색출하는 업무, 대통령이 국정 전반에 관해 올바른 의사결정을 하도록 필요한 정보를 지원하고, 정보 관련 업무를 수행하는 여타 관련 국가기관들의 정보활동을 조정하는 업무 등 국가 존립 및 번영을 위한 중차대한 과업을 수행하는 제1의 국가 정보기관이다.

그러나 2012년 제18대 대통령선거 당시 댓글 사건에서 보듯 국정원의 일탈된 정치 개입 의혹은 국정원의 존립 근거 자체에 대한 회의에 빠지게 한 게 사실이다. 이를 근절하고 재발을 방지하는 차원의 개혁안이 마련돼야 한다는 것은 국민적 합의라고 할 정도로 절체절명의 과제로 대두했다.

이런 요청에 부응,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신현수 변호사를 국정원 기획조정실장에 임명했다. 서훈 국정원장에 이어 문 대통령의 최측근이 국정원 요직에 포진함에 따라 ‘문재인표 국정원 개혁’은 더욱 힘을 받게 됐다. 국정원 기조실장은 국정원의 예산·인사·조직을 총괄하는 핵심 보직으로 국정원 1·2·3차장과 어깨를 나란히 한다. 서훈 원장이 이끄는 큰 그림의 개혁을 신현수 실장이 세부적으로 뒷받침하길 기대한다.

이에 앞서 민간인 중심으로 구성된 ‘국정원 개혁 발전위원회’도 출범한 바 있다. 개혁위는 앞으로 정치개입 논란 등 국정원의 과거 적폐를 뿌리째 뽑고 국민의 신뢰를 받는 정보기관으로 거듭나는 방안을 마련하게 된다. 또 국정원의 권한 남용과 인권 침해 방지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도 진행될 것이라고 한다. 한마디로 국정원이 본연의 임무에만 충실할 수 있도록 인력과 조직을 대폭 정비하겠다는 것이다. 그만큼 그간의 국정원 활동이 정상 궤도를 많이 벗어나 있었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본령에 충실하는 국정원으로 거듭나 국민의 애정을 받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