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서울뉴스통신】 강재규 기자 = '문준용 채용의혹 조작' 후폭풍에 국민의당이 휘청거리고 있다. 사안의 중대성과 수사결과에 따라서는 당의 존립마저 보장받지 못할 만큼 도덕적 치명상 수준을 넘어설 전망이기 때문이다.

검찰이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준용씨에 대한 취업 특혜 의혹 제보를 조작한 혐의를 받는 국민의당 당원 이유미(38·여)씨를 구속한 가운데 당내 '윗선 개입' 여부 등 사건 수사에 속도를 낼 조짐이어서 주목된다.

이러한 가운데 국민의당 관계자들과 대선 당시 핵심 선대위 관계자들은 연일 언론 등을 통해 이 씨 단독 범행이란 점을 부각시키면서 사건 진화에 골몰하는 모양새다.

이 사건 핵심은, 과연 안철수 당시 후보가 이유미씨의 의혹 증거 조작사실을 알고 있었느냐에 집중되고 있다. 안 후보는 당시 대선 후보였을 뿐만 아니라 스스로 국민의당의 '창업주'이고, 최대 지분을 갖고 있는 대주주이다. 또한 사건 핵심인물로 꼽히며 구속된 당원 이유미 씨는 안 전 후보의 대학시절 사제지간으로서, 안 전 후보가 국민의당 창당과정에서도 도우며 총선 예비후보로도 나섰던 인물로 알려지고 있다.

박지원 전 대표는 "안 후보는 몰랐을 것"이라고 안 후보에게 직격적으로 의심의 눈초리가 쏠리는 이유다.

더욱이, 안 전 후보는 민주당(당시 새정치민주연합)을 탈당, 국민의당 창당 당시 자신의 트레이드마트와도 같은 '새정치'를 하겠다고 외쳤고, 그 결과 호남 지역구를 가진 원내 의원들을 대거 이끌고 '회군'하였음은 다 아는 사실.

때문에 이번 사건이 당 취지와도 맞지않을 뿐더러 당의 존립 기반을 송두리째 허무는, 결정적인 사건이 될 것임은 분명해보인다. 더 혹평하는 쪽에선, 과연 국민의당이 언제는 대의명분이 있었느냐는 얘기도 한다. 나름 '다당제'의 출발을 알렸다는 식의 '셀프만족'성 평가도 나오지만, 그 외에는 명분도 없고, 이미 '안철수의 새정치는 없다'는 비판이 나왔던 것이 사실이다.

당내부적으로도 흔들릴 수 밖에 없다. 가뜩이나, 대권도전에 실패, 호남 기반의 지지도를 민주당에 다 빼앗긴 상태이고, 지역적 기반인 호남에서 읍소를 하며 구애를 하던 중이었던 것을 보면, 호남 여론이 다시 돌아올 가망성도 매우 희박해진 것이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기 때문이다. 지역구 의원들과 지역 단체장들은 당장에 닥친 2018년 지방선거와 2020년 총선거를 의식하지 않을 수 없는 노릇.

뿐만아니라, 국민의당은 야권에서도 곱지 않은 시선이다. 지난 문재인 정부 출범 초기 국무총리 인준안과 이후 강경화 외교장관 인사청문회 및 청문보고서 채택 등을 두고, 흡사 '민주당 2중대' 역할을 하듯 했다 하여 야권의 불만을 샀던 것. '초록동색'이란 것이었다.

대선 당시만 해도 사실상 호남의 지지를 민주당에 거진 흡수당한 상태서 오로지 보수표 분열효과만 발휘(?), 대선 본격화 이전 선두와 접전을 예상하던 것에서 크게 빗나가 홍준표 후보에게도 뒤진 3위에 그쳤던 것. 이때문에 문재인 후보는 손쉽게 당선을 확정지을 수 있었음은 여러 분석결과에서도 드러난다.

때문에, 이제는 민주와 보수 양편에서 모두 '미운오리'로 전락한 듯한 국민의당 신세다. 정치권 일각에서 이번 사태로 말미암아 정계개편으로 이어지는 것 아니냐는 시각도 없지 않다. 박지원 전 대표가 언급했듯, 지도부가 조직적으로 개입한 정황이 드러나면 해체하는 수순으로 갈 수도 있고, 흔들리는 당의 분위기 속에 탈당 기류가 감지될 수도 있는 상황이다.

여야의 대치 전선 속에 불거진 국민의당발(發) 문준용씨 특혜입사 의혹 증거조작 논란이 대선 패배 후유증을 씻으며 당을 혁신할 기회를 잡기도 전에, 이미 정치권에 어떤 파장을 일으킬 것인지 주목하기 시작했다.

40석의 의석을 보유한 원내 제3당이 '증거 조작 논란'으로 정국을 요동치게 할 가능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