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의당 김관영 '문준용 제보조작' 사건 조사단장
【서울=서울뉴스통신】 강재규 기자 = 국민의당 '문준용 제보조작' 사건 진상조사단 김관영 단장은 "제보 조작 사건은 이유미 씨 단독 범행으로 잠정 결론을 내렸다"고 3일 밝혔다.

문준용 제보조작 사건이라고 하는 초대형 악재를 만나 창당 이래 최대 위기를 맞은 국민의당은 이날 오전, 이 사건과 관련, 공식 조사발표에서 이같이 결론낸 뒤 "안철수 전 대선후보와 박지원 전 대표가 '증거 조작'을 인지한 증거가 없다"며 "안철수 후보는 이용주 의원의 보고를 받고 박주선 비상대책위원장에게 당에서 조치할 것을 요청했다"고 덧붙였다.

검찰이 이날 이 사건 연루 이준서 전 최고위원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키로 한데 대해 자체 진상조사발표를 함으로써 사건을 털고 가기 위한 방편으로 보인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 아들 준용씨의 입사 특혜 의혹 조작 사건에 개입한 혐의를 받고 있는 국민의당 이준서 전 최고위원이 이날 오전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했다.

이 전 최고위원은 "이유미씨의 조작사실을 언제 알았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25일 알았다"고 말했다. "이씨에게 조작 지시를 했나"라는 질문에 "저는 조작 지시한 적 없고, 윗선에서도 (조작을) 지시하지도 않았다"고 억울함을 호소했다.

안철수 전 대표와 독대했을 때 무슨 얘기를 나눴냐는 질문에는 "검찰에서 통보왔을 때 그거에 대해 당에 대한 서운함을 표출한 거지 조작에 대한 것을 알리거나 고소 취하를 상담한 것은 아니었다"고 말했다.

이어 "박지원 전 대표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냈을 때 어떤 답장을 받았나" 질문에는 "아무런 회신이 없었다"고 전했다.

그는 또 "대선 전날 이씨에게 받은 문자를 의심한 적이 없었나"에는 "저는 한번도 (조작을) 의심한 적도 없고, 그 전에 (이씨가) 모든 것을 속여왔기 때문에 한번도 의심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 전 최고위원은 거듭 "저는 이유미씨에게 어떤 조작 지시도 한적도 없고, 압력도 가한 적 없다. 여러분들이 알고 계시는 윗선에서 지시했다는 사항이 있는데, 그 부분도 전혀 사실과 다르다. 그것을 밝히려고 이 자리에 나왔다"고 강조한 뒤 청사 안으로 들어갔다.

이 전 최고위원은 지난 대선을 앞두고 당원 이유미(38)씨로부터 조작된 제보를 넘겨 받아 공명선거추진단 관계자들에게 건넨 혐의(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를 받고 있다.

구속된 이씨는 제보 조작을 지시한 '윗선'으로 이 전 최고위원을 지목한 것으로 전해진다. 검찰은 이 전 최고위원을 지난달 26일 출국금지 조치하고 이틀 뒤 참고인에서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해 그의 자택을 압수수색했다.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