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MBN화면 캡쳐)

【서울 = 서울뉴스통신】 강재규 기자 = 정부 조직법 통과와 인선, 추경안 처리를 완료한 문재인 정부의 새로운 경제 틀과 경제정책 운용으로 국민적 기대감을 채워갈 수 있을 것인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특히, 그 과정에서 민간 기업들의 모멘텀을 충분히 이끌어내야 하는 까닭에 오는 27, 28일 문대통령과 재계의 만남에 이목이 집중될 수 밖에 없다. 일단은 새 정부의 최대 화두인 일자리 창출과 상생협력을 주제로 개최하는 것이지만 새정부 경제방향과 맞닿아있다는 점에서 관심이 간다.

이와 관련, 문재인 대통령은 25일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제시한 새 정부의 경제정책 방향에 대해 "우리 경제의 패러다임을 전면적으로 대전환 한다는 선언이 될 것"이라고 자체평가해 일단 큰 그림을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와 관련해 '사람중심 경제, 일자리 중심 경제, 소득주도 성장, 혁신성장, 공정경제라는 정책 방향'이 핵심이 될 것임을 예고했다.

문재인 정부가 자신하는 것은 올해와 내년 연 3.0% 성장률 달성이다. 5년 내내 3%성장을 목표로 내걸지는 않았지만 소득 주도와 혁신성장을 통해 전반적인 생산력 향상을 이뤄내면 임기 내 3% 성장도 불가능하지 않다고 보고 있다.

하지만 이런 문 정부의 구상이 '장밋빛'으로 남지 않으려면 결코 쉬운 길은 아니다. 당장에 한국은행이 이달 중순경 제시한 올 성장전망치 2.6%~2.8%를 상회할 만큼 되느냐의 문제다.

국민적 기대감이 소비자기대지수로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고, 이번에 통과된 11조원의 추경을 조기에 방출하면서 마중물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점 등 긍정적인 요소는 없지않으나 성장이 소득주도에 있고, 기업들의 생산성 향상 등 민간투자가 불확실하다는 점 등 부정적 요소도 적지 않기 때문이다.

결국 정부부문과 기업부문 즉 재계의 공동보조가 이뤄지지 않는 한 목표를 이뤄내기는 쉽지 않다. 대기업들에게 러브콜을 보내면서 이면에서는 '고소득·고액자산가'에 대한 과세를 강화하겠다고 하는 자세 뿐만 아니라 공정위와 검찰, 세정당국을 앞세워 재벌개혁을 소리높혀 외치는 마당에 대기업들이 얼마나 호응할 수 있을 것인지도 의문이다.

문 정부가 오는 27, 28일로 예정된 재계와의 첫 공식 만남을 추진하면서 재계가 초긴장하고 있는 분위기는 이를 잘 말해준다.

일감몰아주기 해소, 대기업 지배구조 개선 등 재벌개혁적 사안들이 강도 높게 진행되는 계기가 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재계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재계로선 '불러주니 가긴 가지만' 썩 기분 좋은 대화로 이어지고, 예전 정부들이 해온 선물 보따리라도 받고 나올 수 있을지는 기대하지 못하는 분위기인듯하다.

한편, 외형상으론 대한상의 주최 하에 이뤄지는 이번 간담회는 이틀간 하루에 7~8개 기업들이 재계 순위 상 홀, 짝 순위별로 구분해 참여하는 형식으로 진행될 계획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삼성, 현대차, SK, LG, 롯데, 포스코, GS, 한화, 현대중공업, 신세계, KT, 두산, 한진, CJ, 오뚜기 등 14개 기업이 참석한다.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