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서울뉴스통신】 최규철 기자 = 한경호 도지사 권한대행은 도민 참여도정의 첫 걸음으로 오는 25일(금)과 9월 1일(금), 2회에 걸쳐 ‘도민과 함께하는 대화’ 시간을 가진다.

이번 행사는 각계각층 다양한 분야의 인사를 추천받아 도청 실국본부장과 자유토론으로 진행한다. 참석하는 도민은 복지, 여성, 환경, 노동, 경제, 문화관광, 농어업 등 29명으로 2회로 나누어 참석하게 된다.

이번에 참석하는 도민대표는 도정과 관련된 단체나 협회는 물론, 도의 여러 현안에 대해 많은 활동을 한 민주노총경남지역본부, 경남여성단체연합, 경남환경운동연합 등 진보시민단체도 포함돼 도민의 다양한 의견들이 쏟아질 것으로 보고 있다.

도민과의 대화는 한경호 권한대행과 도민대표자 인사말, 도정을 공유하기 위한 경남도정 설명에 이어서 1시간 동안 사전 시나리오나 주제 없이 자유롭게 건의하고 토론하게 되는 형식으로 진행된다.

한 권한대행이 토론의 주재를 맡고 대표자들은 도정관련 건의나 제안을 하면 담당 실국본부장이 답변하게 된다. 도는 그동안 분야별로 도민과 대화를 수시로 가졌지만, 도정 전 분야에 걸쳐 도민이 한자리에 모여 대화하는 자리는 4년 6개월만 이라고 밝혔다.

또한, 도민과 함께 참여하고 열린도정 운영을 위해 도청 확대간부회의에 ‘도민참여단’을 참관하도록 하고, 위원회운영도 서면회의는 지양하고 ‘소집회의’를 통해 도민의 이야기를 적극 반영하기로 했다.

한경호 권한대행은 이번 도민과의 대화 시간을 출발로 도정전반에 대해서 도민과 함께 소통하고 협치해 웅도 경남을 열겠다고 밝혔다. 특히, 한 권한대행은 더 많은 도민을 대상으로 다양한 소리를 듣기 위해 3・4차의 대화도 개최”하도록 지시했다.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