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오전 8시 한은서... 매일 관계기관 합동점검반 구성, 운영키로

▲ (자료사진=서울뉴스통신DB)
【서울=서울뉴스통신】 강재규 기자 = 정부와 한국은행 등 관계기관은 4일 최근 북핵 리스크에 따른 경제 상황이 심상치않다는 인식 아래 오전 8시 기획재정부 김동연 경제부총리 주재로 이주열 한은총재 등이 참석한 가운데 긴급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었다.

지난 3일 북한의 6차 핵실험도발을 비롯해 최근 북한의 도발이 지속되고 도발 수위도 높아지고 있는 엄중한 상황인 점을 감안, 북핵리스크에 대응하기위해 부총리 주재로 거시경제금융회의를 개최한 것이다.

이날 거시경제금융회의 참석자는 김 부총리 외에도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최종구 금융위원장, 정규돈 국제금융센터 원장 등이 참석했다.

한은 관계자는 "이날 회의에서는 북한의 6차 핵실험 관련 영향을 점검하고 대응방향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번 북한의 핵실험은 휴일인 일요일에 실시되어, 아직 직접적인 시장 영향은 관측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최근 대외 통상현안, 주요국 통화정책 정상화 등 대내외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에서 북한 핵실험에 대한 국제사회의 대응과 북한의 추가 도발 등으로 지정학적 위험이 부각될 경우 부정적 파급효과가 확대될 수 있다고 판단된다.

특히, 최근 북한 문제가 글로벌 이슈로 확대되고 있고, 근본적 해결이 쉽지 않다는 점 등에서 금융・외환시장 영향이 단기에 그치지 않고, 실물부문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칠 가능성도 있는 만큼 상황을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다는데 인식을 같이 한 것으로 전해졌다.

참석자들은 그 어느 때 보다 비상한 각오로 대내외 리스크 관리에 한 치의 빈틈도 없도록 철저히 대응해 나가야 한다는데 의견을 같이 하고, 당분간 매일 '관계기관 합동점검반 회의'를 개최, 북한관련 상황, 국내외 금융시장, 수출, 원자재, 외국인 투자 동향 등 경제상황 전반을 24시간 모니터링해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외국인 투자자, 외신, 신용평가사 등에 정확한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하는 등 대외신인도 유지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