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화/서울뉴스통신·외신종합】 강재규 기자 = '원유 공급 중단'이라고 하는 중국의 대북 제재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UN 상임이사회 결의가 마지막 러시아를 압박할 수 있을 것인지 초미의 관심사로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북한이 6차 핵실험으로 중국에 전면 도발했고, 이로 인해 중국이 대북 원유 공급을 중단할 가능성이 한층 커졌기 때문이다.

UN 상임이사회 역시 7일 역대 최강의 대북제재 초안이 나온 것으로 확인돼 김정은·김여정 제재와 북한 선박 조사시 군사력 사용 등이 추가될 것으로 보여 그 어느때보다도 대북제재가 가시권에 들어온 상태인 것이다.

이에 따라 국제 문제 전문가들의 분석 등을 종합할 때 마지막 관건은 러시아의 대북제재한 동참이 최대 변수가 될 전망이라고 꼽아온 상태.

북한 문제 전문가들은 "북한으로 유입되는 원유의 총량, 원천이 어떻게 되는지를 아는 사람이 별로 없다”면서 “중국은 북한의 유일한 원유수입국은 아니지만 중국산 원유가 북한에 차지하는 비중은 그만 큼 컸던 것이 사실"이라고 말하고 있다.

그런데 이같은 현실 속에 이날 미국이 추진하고 있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새 대북제재 초안이 김정은과 김여정 남매 제재는 물론 원유 및 석유제품 전면 금수, 북한 선박 조사에 군사적 수단 동원 등 역대 최강 조치들이 포함된 것으로 확인됐다.

미국의소리(VOA)를 비롯한 외신들의 보도에 따르면, 초안의 핵심은 ▲김정은 등 개인 제재 ▲고려 항공 등 기관 제재 ▲북한 선박 9척 제재 ▲원유 및 정제유, 액화천연가스(LNG) 전면 금수 ▲북한산 섬유 수입 금지, 그리고 북한 노동자 해외고용 금지 등으로 압축되고 있다는 것이다.

VOA는 미국이 작성한 안보리 결의안 초안에서 가장 주목되는 부분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실명이 명시됐다는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개인 제재에는 김정은 뿐만 아니라 여동생 김여정 노동당 선전선동부 부부장도 포함됐다. 그동안 미국 독자 제재 대상이었던 김정은 남매가 유엔 제재 대상이 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이정도면 유엔 대북제재안은, 군사행동 뺀 모든 내용을 넣은 것으로, 김정은에 '戰犯 수준'의 제재를 가하겠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사실상의 국가기능을 마비시킬 수 있을 정도라는데 전문가들은 동의한다.

그간 중·러는 대북 원유 금수가 북한의 '생명줄'을 차단하는 것으로 민간인들의 피해가 예상된다며 반대해왔다.

안보리 사상 처음으로 북한의 '최고 존엄'인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실명을 적시해 제재 대상에 포함시킨 것도 파격적이다. 그를 핵·미사일 등 대량살상무기(WMD) 개발의 최고 책임자로 명시해 '예비 전범(戰犯)' 수준의 제재를 가하자는 것이다.

문제는, 중국과 러시아가 어느 정도 받아줄 것인지, 특히 지금으로서는 러시아의 자세가 관건이다.

유엔 주변에서는 "이 정도 제재안은 중·러와 합의가 거의 불가능한 수준"이라는 반응이 나오고 있다고 외신은 전한다. 오는 11일 표결하겠다고 공언한 미국이 어느 선까지 밀어붙일지, 과연 합의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