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질적 정상외교 활동... 외교적 · 경제적 지평 넓혀

【서울=서울뉴스통신】 7박 8일간 진행된 문재인 대통령의 정상외교 '슈퍼위크’가 막을 내렸다.

트럼프 대통령의 국빈 방한을 시작으로 시진핑 주석-리커창 총리와의 연쇄 회담, APEC 아시아-태평양 주요 정상 및 동남아시아, 동아시아 국가들과의 정상 회담 등 숨 가쁘게 이뤄진 문재인 대통령의 최근 일련의 정상외교에 대한 성과가 주목을 끌고 있다.

큰 틀에서, 문 대통령의 이번 정상외교 행보는, 북핵 해결을 위한 공조 강화 및 외교 다변화와 더불어 아세안 국가들과의 교역 확대 및 사람중심 평화공동체 구축 등 아세안을 새로운 번영의 축으로 만들겠다는 자신의 ‘신(新) 남방정책’ 등 외교적·경제적 지평을 넓힌 정상외교였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평가는 역대 어느 정부에서보다도 실질적인 외교성과를 거둬낸 '역대급' 정상외교라는 점과 일맥상통하는 얘기다.

특히, 문 대통령이 지난 5월 '장미선거'로 당선돼 취임한 후 처음 이뤄진 방미에 이어 다시 한 번 확인된 굳건한 한미동맹은 안보불안에 대한 국민적 불신을 해소하는 지렛대가 된 것이 사실이다.

외교 의전에 있어서도 문 정부의 실질적이고 현실적인 의전 모습은 과거 형식과 틀을 벗어난 진일보된 외교란 평가도 나온다. 비록 날씨관계로 트럼프 미 대통령과의 휴전선 조우는 이러지지 못했지만 상호 허심탄회한 분위기 속에 실질적 결실을 상호간 이뤄낸 것으로 평가된다.

무엇보다도, 우리 경제를 옥죄어오던 대 중국 해법은 주목받는 부분이다.

북핵과 사드로 촉발된 한-중 갈등의 앙금을 씻어내고 '비온 뒤 땅이 굳듯' 미래지향적 한중 관계로 논의를 확대하는 등 외교적 훈풍을 만들어낸 것은 한반도를 둘러싼 엄중한 안보상황 해결의 중요한 실마리가 될 것임에 틀림없다는 평가다.

지난 11일 중국 시진핑 주석에 이어 13일 리커창 총리와의 회담 등 숨가쁘게 이어진 대 중국 관계회복의 '훈풍'은 당장 경제분야에서 '약발'이 나타났다.

중국 최대의 인터넷 쇼핑 축제인 광군제에서 그 동안 고전하던 한국 제품의 매출액이 크게 증가하는 등 한중 관계 복원 움직임의 효과가 즉각 드러난 것으로 관계 기관에서는 분석한다. 그만큼, 한중 관계 정상화는 우리 경제 회복세에도 큰 탄력으로 작용할 것임에 이의가 있을 수 없다.

이제 정부는 실질적인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후속 조치에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란 점 역시 간과할 수 없다.

외교무대에서의 성과를 바탕으로 이를 내치에서의 동력으로 삼아 경제안정과 국민불안 해소를 위한 에너지로 전환시켜가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하겠다. 적쳬청산을 두고 야당과 벌이는 정치적 논란을 잠재우며 야당도 수긍할 개혁과 혁신을 위한 적폐청산이 가능하도록 내치에 힘을 쏟아야 한다는 주문인 것이다.

그래야 국민적, 대승적 협조 속에 안정적 국정운영이 담보될 것이라 보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