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대선당시 '제보조작' 사건으로 파문을 일으켰던 국민의당 지도부가 일제히 국민들께 고개를 숙인 바 있다. (사진=서울뉴스통신DB)
【서울=서울뉴스통신】 강재규 기자 = 가뜩이나 호남에서의 지지도가 바닥세를 면치 못하고 있는 국민의당이 또 하나의 악재가 터지면서 당을 위기로 몰아넣는 것 아니냐는 시각이다.

예산 정국을 타고 넘으며 간신히 '몸값'을 한 것으로 자평하던 국민의당과 안철수 의원이 8일 <경향신문>이 이른바 'DJ(김대중 전 대통령) 비자금 허위제보 의혹'의 원점으로 국민의당 박주원 최고위원을 지목하는 보도를 내면서 악영향을 받는 형국이 펼쳐지고 있기 때문이다.

비록 혐의를 벗기는 했지만, 지난 대선 과정에서 한 차례 '제보조작 파문'이 불거져 지금의 바닥세를 자초한 한 원인이기도 했던 터라 전전긍긍하는 눈치다.

박주원 국민의당 최고위원의 'DJ(김대중 전 대통령) 비자금 허위제보 의혹'은 안철수 대표에겐 적지 않은 타격이 될 것으로 보인다. 안 대표는 일단 박 최고위원에게 '신속한 입장 표명'을 주문했지만, 이미 당내는 물론 정치권에서 이번 의혹으로 인한 파장이 일파만파 퍼지고 있다.

당 지도부는 일단 혼란스러운 가운데서도 이번 의혹에 '의도'가 있는지를 의심하고 있다. 안 대표가 당장 공개발언을 통해 "사실관계를 분명히 따져 정치적 의도를 가진 음해인지 여부를 밝혀야 하고, 반대로 사실임이 확인된다면 그에 상응하는 조치가 뒤따라야 할 것"이라고 했다. '정치적 음해'의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는 것이다.

국민의당과 함께 경악하고 있는 민주당쪽 인사들도 강하게 몰아세우고 있는 형국이다.

민주당은 "국민의당 박주원 최고위원은 한점 의혹없이 이실직고부터 하라"며 이번 의혹사건의 원점에 대한 공세를 시작했다.

민주당 김현 대변인은 이날 "보도에 따르면 이명박 정부 출범 초인 2008년 10월 국회에서 불거진 김대중 전 대통령의 100억원짜리 양도성 예금증서(CD) 의혹의 제보자가 박주원 국민의당 최고위원인 것으로 확인됐다"면서 "박주원 최고위원은 검찰수사관으로 서울지검 특별수사부와 대검중수부 등을 거치며 2006년에는 한나라당 소속으로 안산시장을 역임했고, 지난 대선에서 국민의당 경기도당위원장으로 핵심적인 지위에서 활동한 인물"이라고 몰아세웠다.

김 대변인은 이어 "김대중 전 대통령의 철학, 가치와 노선을 계승한다는 국민의당의 최고위원이 정치공작에 가담한 일은 경천동지할 일"이라며 "박주원 최고위원은 당시 주성영의원에게 허위 제보하게 된 일체의 과정에 대해 한 점 의혹 없이 국민 앞에 이실직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같은 여권의 공세에 국민의당도 경악스럽기는 마찬가지. 해당 박주선 의원은 "공소시효가 지난 일"이라고 하면서 "(공세는) 대하소설같은 이야기"라고 일축하는 자세다.

하지만 같은 당 박지원 의원 등 동교동계 의원들의 반발은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다.

안 대표가 이번 주말 호남행을 앞두고 있는 시점에서 이같은 의혹이 제기되자 '안 대표와 호남 민심의 분리'를 위한 의도가 있다고 의심하는 분위기도 감지되는 형국. 지도부 시각과 별개로 당장 당내에선 당 한 축을 이루는 동교동계를 중심으로 한 현역 의원들이 강력 반발하고 나선 상황이다.

'DJ의 마지막 비서관'을 자처해온 최경환 의원은 입장문을 내고 "박 최고위원은 어디서 그 정보를 제보 받았고 어떤 의도로 주성영 의원에게 알려줬는지 밝혀야 한다"며 "김 전 대통령에 대한 불법 정치공작에 가담한 경위를 밝히고 유가족에게 사과하고 모든 책임을 져야 한다"고 요구했다.

박주선 국회부의장도 "국민의당은 DJ를 정체성으로 삼고 있는데 이런 허위 제보, 폭로를 하게 해서 대한민국을 만신창이로 만들고 고인에 대한 명예를 실추시킨 바로 그 분이 국민의당 최고위원으로 있다는 것에 대해 명명백백한 경위 해명과 진상규명이 이뤄져야 된다"며 "그에 따라 형사적, 정치적인 모든 책임을 져야 한다"고 했다.

박지원 의원은 "검찰이 수사해야한다"고 했다.

이에따라 안 대표의 당내 입지는 상당히 위축될 것이란 시각이다.

박 최고위원이 '통합론' 갈등 국면에서 안 대표를 적극 지지해올 만큼, '친안계'로 분류되는 당사자인까닭에 동교동계·호남 의원들의 분노가 즉각 안 대표를 향할 공산이 없지 않아 안 대표의 위상이 다시한번 흔들리지 않을까 하는 시각도 없지 않다.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