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평=서울뉴스통신】 최인영 기자 = 가평군은 올해 희복(희망+행복) 공동체 만들기 사업에 참여해 희망마을에서 행복마을로 상향된 14개 마을 대표자와 간담회를 가졌다.

11일 상면 행현리 천지관에서 열린 간담회에는 김성기 군수, 이종훈 군의원, 이우인 기획감사실장, 읍면장, 관계공무원, 가평읍 복장리외 13개 행복마을 대표자 등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희망마을 추진성과 공유 및 마을 모범 우수사례 발표회를 가졌다.

이어 참석자들은 마을공동체의 지속 가능하고 성공적인 사업 추진을 위한 2018년도 행복마을 사업추진 및 마을간 네트워크 구축 안내 등에 대한 토론의 시간도 마련했다.

간담회에서 김 군수는 “희망과 행복은 우리군민의 염원이자 마을과 공동체가 함께 만들어갈 희복마을 만들기의 최종 단계라”며 군민모두가 주인이 되고 주민이 희망하는 희복마을을 만들어갈 수 있도록 변함없는 관심을 가져 줄 것“을 당부했다.

또 “모든 주민이 참여하는 4계절 나눔 잔치 등 마을별 사업을 추진해 괄목할 만한 성과를 보여줬다”며 “ 지속 가능한 공동체 발전을 위해서는 공동체 구성원에 대한 리더십, 의사소통 방법, 학습과 정보교환 등 이 필요하다”며 대표자들을 격려했다.

이에 마을별 대표들은 “처음에 어려움과 고민이 많았다”며 “마을공동체의 효과와 이점에 대한 충분한 홍보와 의사소통을 통해 해결점을 찾아 나갔고 자발적 참여를 이끌어 내게 됐다”며 그간의 과정을 설명했다.

한편 낮은 출산율과 고령화로 무너지고 있는 마을 공동체를 되살리기 위한 군 역점사업인 희복마을 만들기 사업은 1단계 희망마을, 2단계 행복마을, 3단계 희복마을 등 3단계로 지원하고 있으며, 지난 3월 주민상호 심사를 통해 1단계 희망마을 선정, 지난 10월 공개 오디션 심사를 통해 2단계 행복마을을 선정해 마을별 시상금을 지급한바 있다.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