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비조합 전자결재 시스템 개념도
【서울=서울뉴스통신】 서울시내에 설립된 도시 재개발 재건축 정비조합만도 410여개. 앞으로는 이들 서울 소재 재개발‧재건축 등 정비사업 조합 업무에서 종이문서가 사라지고 문서 생산부터 관리‧보관까지 전부 전자결재 시스템을 통해 이뤄지게 된다.

생성된 모든 전자문서는 온라인으로 실시간 공개돼 조합원 누구나 확인할 수 있다. 보는 눈이 많아지는 만큼 정비조합 내 비리요인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시는 약 19개월에 걸친 시스템 구축 작업을 완료하고 ‘서울시 정비사업 e-조합 시스템을 이달부터 본격 운영한다고 18일 밝혔다.

서울 시내 재건축‧재개발 추진 단지의 조합 임·직원과 조합원이 이용 대상이다. 현재 서울 시내 정비사업 추진 단지는 총 419개소다.

각 조합의 임원(조합장‧이사‧감사)·직원 예산‧회계‧인사‧행정 등 조합운영과 관련한 각종 문서를 생산한다. 생성된 전자문서는 실시간으로 시스템 상에 공개되기 때문에 조합원들은 정보공개청구를 하지 않아도 조합운영 전 과정을 들여다볼 수 있어 견제기능이 강화된다.

이렇게 되면 예산 편성부터 수입‧지출 등 회계처리 등 조합 자금의 관리‧집행과 인사, 행정을 아우르는 정비조합 내 모든 문서가 100% 전자화된다. 공공기관이나 민간기업처럼 정비조합에도 전자결재 시스템을 전격 도입해 조합운영의 투명성을 담보한다는 계획이다.

그 동안 정비조합이 예산장부, 지출결의서, 조합원 명부, 물품대장 같은 각종 문서를 작성‧관리할 때 워드나 엑셀을 이용해 수기로 하는 방식이어서 자료가 누락되거나 오류가 나기도 하고 파일이나 문서 분실 우려도 있었다. 이런 맹점 때문에 일부 조합에서는 집행부가 조합자금을 개인적으로 사용하고 허위기록하거나 조합원 동의 없이 예산을 집행해버리는 등 주먹구구식 방만 운영이 이뤄지기도 했다.

이 시스템은 서울시 공무원들이 사용하고 있는 전자결재시스템을 기반으로 개발돼 편리성을 확보했고, 회계‧세무‧법령 등에 대한 전문지식이 없어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구축됐다.

서울시는 '10년부터 '공공지원제도'를 시행해 조합 내 비리를 뿌리뽑기 위한 노력을 해왔고, 비리가 감소 추세긴 하지만 그럼에도 사라지지 않고 있는 비리요인까지 해소한다는 목표로 ‘서울시 정비사업 e-조합 시스템’을 도입하게 됐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그동안 시는 '공공지원제도'를 통해 시공자 선정기준('10.9.), 예산‧회계규정('14.6.), 표준선거관리규정('15.5.) 같은 각종 제도를 정비하고, 정비사업 융자금 등 재정 지원에도 나서왔다. 또, ‘클린업시스템’을 구축해 총회 회의록, 용역업체 선정결과 등 70개 항목을 공개하고 있지만, 사후에 결과를 공개하는 방식이어서 과정의 투명성까지 담보하기에는 한계가 있었다고 덧붙였다.

서울시는 내년 시범운영을 거친 뒤 관련 조례(서울시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조례)를 개정해 '19년부터 전 조합‧추진위를 대상으로 시스템 사용을 의무화한다는 계획이다.

시범운영 기간 중에는 조합‧추진위, 정비사업 전문관리업체, 회계‧세무법인 등 대상 교육을 진행하고, 헬프데스크 콜센터도 가동한다.

서울시 도시재생본부 관계자는 “재개발‧재건축 등 정비사업은 작게는 수백억 원에서 많게는 수조 원의 사업자금이 운영되고 있음에도 여전히 주먹구구식으로 이뤄지는 경우가 존재하고, 이로 인한 피해는 조합원들이 고스란히 떠안게 되는 경우가 많다”며 “공공지원에 이어 전자결재 시스템 도입으로 조합원 누구나 조합 운영과정을 들여다볼 수 있게 돼 정비조합 운영의 투명성을 담보하고 집행부에 대한 신뢰가 더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