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스 의혹의 한 가운데 선 MB. (사진=JTBC 캡쳐)

【서울=서울뉴스통신】 '다스 ㆍ 특활비 의혹'의 한 가운데 선 MB.  검찰과 정호영 특검은 서로 부실수사의 책임론으로 불편하긴 마찬가지 인듯한 모양새다.

정호영 전 BBK 의혹사건 특별검사는 지난 14일 서울 서초구 반포대로 한 상가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명박 전 대통령이 실소유주라는 의심을 받는 '다스'의 120억원 횡령 사건이 제대로 수사되지 않은 것은 특검이 아닌 검찰의 책임이라며 자신에게 제기되는 '120억원 은폐 의혹'을 정면 반박했다.

정 전 특검이 이날 자신의 '결백'을 주장하기 위해 공개한 문건은 특검 당시 생산된 4장 분량의 '다스 공금 횡령 사건 처리방안' 문건, 57장 분량의 '도곡동 땅·다스 수사팀 일일상황보고(2팀)' 문건, 6장 분량의 검찰 기록 인계 목록 등.

이에 대해 당시 임채진 전 검찰총장은 '120억원 횡령' 사건을 특검으로부터 정식 이첩받지 못했다는 입장인 것으로 언론은 전한다.

양측의 주장은 엇갈리지만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의혹이 있고 그 부분이 제대로 수사가 안 됐다는 점에선 같은 입장으로 이해된다.

하지만 자동차 부품회사 다스 '120억 횡령' 의혹, 국정원 특활비 불법 상납 의혹 모두 이 전 대통령을 향하고 있는데 이 전 대통령 측은 침묵을 지키고 있다. 그 침묵이 언제까지 갈까?

검찰은 이미 지난달 이명박 전 대통령 다스 실소유주 의혹을 풀기 위해 다스 관련자들을 소환하는 등 압박강도를 높여가고 있다. 다스에 대한 압수수색을 하며 현재 이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동부지검 '다스 횡령 등 의혹 고발사건 수사팀'이 MB의 침묵을 깨뜨릴 히든 카드를 내놓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