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서울뉴스통신】 평창동계올림픽을 앞두고 선수단을 포함 역대 최대 방문단을 보내기로 한 북한이 이 대회를 계기로 남북관계 조기 해결을 통해 경제발전 의지를 분명하게 드러낸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통일부 안팎의 관가에서 조심스레 흘러나오고 있어 주목된다.

다시 말해, 북한은 창군 70주년인 오는 9.9절을 통해 이미 핵개발 완료에 이어 경제발전 계획 달성을 인민들에게 보여주기 위해 과감한 정책적 전환을 이뤄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이같은 경제발전 전환을 위해서는 이번 평창동게올림픽 적극 참가가 최적의 기회로 택했을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통일부 등 관가에 따르면 이같은 분석의 근거로, 지난 2일 북한의 김정은 국방위원장이 신년사를 통해 평창올림픽 전격 참가 발표 이후 불과 일주일만에 개최된 남북 고위급 회담 등 역대 남북관계에서 흔치 않았던 변화가 감지된 것도 같은 맥락에서 이해된다는 해석이다.

이후 진행된 남북 당국자 회담 등을 통해 북한 선수단 포함 총 방문단 규모가 무려 600여명에 이른 것에서도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이미 여자 아이스하키 종목 남북 단일팀에 합류한 북한 선수단 15명이 본격 훈련에 들어간 것을 비롯해, 현송월 단장이 이끄는 예술단과 삼지연관현악단, 태권도단 등 무려 6개 단으로 대규모 '군단'으로 꾸렸다.

이는 사상 최대규모로, 다분히 북핵사태 이후 전개된 대북제재 해제 내지는 남북 교류협력 복원에 목표를 두고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이같은 관측 배경에는, 남북 당국이 평창동계올림픽 및 패럴림픽을 마치는 오는 3월 25일까지 미사일시험발사를 포함한 일체 군사훈련을 자제키로 하는 등 남북 긴장완화를 통해 평화올림픽을 치르겠다는 의지가 분명한 기류가 읽혀진다는 점.

이 때문에 북한은 지난 9일 고위급 회담에서 우리측이 북한의 비핵화문제를 거론했음에도 "차분하게 듣는 것을 보았다"는 한 참관자의 전언에서도 충분히 엿보인다. 과거 같았으면, 당장에 자리를 박차고 나가 '회담 결렬'이 선언되고도 남았을 상황이었다는 얘기다.

이같은 기류변화로 인해 그간 박근혜 전 정부 당시 개성공단 폐쇄 결정 이후 중단됐던 민간교류 확산을 기대하는 분위기도 감지되는 상황이다.

하지만 남북 단일팀이 외친 “우리는 하나”라는 구호가 올림픽이 끝난 후에도 그 메아리가 계속 남으리라고 생각하는 국민은 그리 많지 않을 것라는 시각이 여전히 있는 것도 사실이다.

때문에, 지금 북한 김정은 정권이 평창올림픽 참가 등 을 앞세우는 것이 핵 도발 이후 광범위한 국제사회 제재를 모면하려는 동시에 시간벌기를 통해 핵무장화에 가속페달을 밟고자 한다는 '위장평화공세'란 시각을 불식시키기 위한 노력이 남측의 인내와 북측의 진정성이 절실한 때인 것만은 분명해보인다.

남북관계에 정통한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임을출 교수는 29일 한 민간 포럼 주제강연을 통해 "북한은 핵무장과 함께 경제발전이라고 하는 두마리의 토끼를 잡아야 할 상황이고, 남북관계 조기 개선 방향으로 그 돌파구를 마련한 것이 아닌가 한다"며 "평창을 계기로 남과 북은 '위장평화공세'란 시각에서 탈피, 민간을 포함한 교류협력, 더 나아가 개성공단 재가동 문제에 진지하게 접근해가야 할 상황이 올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