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0만원짜리 삼성전자 주식, 이젠 5만원이면 산다

【서울=서울뉴스통신】 31일 삼성전자의 '액면분할(이하 액분)' 경제계 최대 화두로 떠오른 날이다.

삼성전자는 이날 사상 최대 확정 실적과 함께 '전격적'으로 '액면분할'을 선언했다. 시장과 투자자들은 물론 삼성 내부에서도 "전혀 예상하지 못 했다"는 반응이 쏟아졌다. 삼성주가 갖던 '황제주' 지위에서 더 많은 투자자와 국민들을 상대로 다가가겠다는 삼성의 선택이 새롭게 평가받는 날이기도 하다.

삼성전자측은 "그 동안 꾸준히 추진해 온 배당 확대와 자사주 매입·소각 등 주주환원과 주주가치 제고의 마침표 성격의 주주정책"이라며 "투자 접근성을 낯추고 주주 구성을 다양화해야 기업가치가 더 올라간다는 공감대 속에 장기간 논의를 해왔던 결과"라고 밝혔다.

삼성전자가 이날 발표한 주주환원 정책의 핵심은 '50대1' 액면분할이다. 액분은 주식의 액면가액을 일정 비율로 나눠 주식 수를 늘리는 것이다.

시가총액은 동일하지만 액분 비율만큼 주식 수가 늘어나고 1주당 가격은 낮아진다. 액면가 5000원짜리 삼성전자 주식을 100원으로 분할하면 250만원짜리 삼성전자 1주를 갖고 투자자는 액면분할 후 5만원짜리 삼성전자 주식 50주를 보유하게 된다.

기존 주주의 보유 주식 가치는 변함이 없지만 액면분할 후 거래 활성화와 유동성 공급 증가로 추가 가치 상승을 꾀할 수 있다. 고가의 삼성전자 주식을 살 엄두를 못 냈던 개인투자자들은 진입 장벽 완화 효과를 누릴 수 있다. 당장 올해부터 대폭 늘어나는 삼성전자 배당 확대 과실도 향유할 수 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액면분할이 투자자 저변 확대와 유동성 증대 효과 등 주식 거래 활성화에 기여하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기업가치 증대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삼성전자 주식은 실제 이날 사상 최대 실적 발표와 액분 결정으로 전날보다 5% 넘게 급등한 261만50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삼성전자가 "계획이 없다"던 입장을 바꿔 액분을 결정한 배경에 궁금증이 집중된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항소심 선고 공판(2월5일)을 앞둔 미묘한 시점이라는 점에서 더욱 그렇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삼성의 그간의 단순 주주가치 제고 노력을 넘어 투자자와 시장의 신뢰를 얻을 수 있는 방안으로 액분을 결정한 것은 높이 평가되는 대목이라 하겠다.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