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최고위원회의, 악성 댓글로 당의 명예 손상 입힌 책임 물어 …드루킹 사건 진상 조사단 설치

▲ 16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추미애 대표가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 = 김현수 기자)

【서울=서울뉴스통신】 조필행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인터넷 댓글조작 의혹으로 경찰 수사를 받고 있는 ‘드루킹’ 김모씨와 우모씨를 16일 당에서 제명했다.

아직 신원이 확인되지 않은 공범 1인에 대해서도 신원과 당적이 확인되는 즉시 제명할 방침이다.

민주당은 16일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무분별한 악성 댓글로 당의 명예를 손상시켰다”며 두 사람을 즉각 제명키로 의결했다고 밝혔다. 또 ‘드루킹사건진상조사단’을 설치해 당 차원의 대책을 강구할 예정이다.

추미애 대표는 “드루킹 사건은 건전한 여론형성을 저해하고 민주주의를 위협하는 반민주적 행태”라며 “수사당국은 인터넷 여론조작세력의 불순한 동기와 배후를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우원식 원내대표도 “우리당 누구나 당원이 될 수 있지만 범법행위엔 그 누구도 예외 없이 관용도 없다”면서 “사법당국은 이번 드루킹 사건에 대해 진상을 규명하고 엄중 처벌해야 한다”고 말했다.

피의자가 당원이란 이유로 배후설이 제기된 것과 관련해 우 원내대표는 “민주당과 문재인 정부는 인터넷 불법여론조작사건의 피해자다”면서 “여론조작 피해자가 배후일 수 있느냐”고 말했다.

추 대표는 “수사가 진행 중임에도 김경수 의원의 실명이 유출됐다”면서 “왜곡·과장 보도한 언론사의 보도에 대해서도 책임을 묻겠다”고 했다.

경찰은 지난달 22일 네이버를 포함한 인터넷 포털사이트를 통해 문재인 정부를 비판하는 댓글의 추천 수를 조작한 혐의로 김 모씨(닉네임 드루킹)를 포함 총 3명을 구속해 검찰에 송치한 뒤 범행 동기와 여죄, 공범 유무 등을 수사하고 있다.

이들이 민주당 당원이란 사실과 김 씨가 김 의원과 텔레그램 메시지를 주고받은 정황이 알려지자 야당과 일부 언론에서 민주당 연루 의혹을 제기해왔다.

'드루킹'은 지난해 대선 당시 문재인 후보를 지지하며 온라인에서 활발히 활동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지난 1월부터 문 정부에 대한 비판 입장의 댓글과 함께 추천 수를 조작하는 등 일명 '안티' 행각을 벌여오다 꼬리를 잡혔다.

또한 드루킹이 온라인 활동을 통해 여론을 모으고 다수의 사람들에게 자신의 주장을 주입시켜왔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