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의원 11명 특위 자필서명 VS '한국당' 의견조율 보류 입장 견지

▲ 지난 3일 충주지방분권 시민참여연대가 충주시청 앞에서 집회를 통해 충주무술공원내 임대 된 '라이트월드' 조성경위에 대한 충주시의회 행정조사특별위원회 구성을 촉구하고 있다.<사진=이동주 기자>
【충주=서울뉴스통신】 이동주 기자 = 충북 충주시의회가 충주무술공원내 민간사업자가 운영하는 '라이트월드' 야간 유료 조명시설 개장과 관련해, 행정조사특별위원회를 구성키로 합의했다.

충주시의회는 충주시가 허가한 '라이트월드'의 추진과정부터, 인허가상 불법과 편법이 작용했는지 등 그간 집행부의 조성 허가경위에 대해 집중 조사할 방침이다.

허영옥 충주시의장은 "지난 11일, 조사특위 구성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소속 시의원 11명 모두가 이미 자필 서명한 상태로, 12일 제226회 임시회가 폐회하는 촉박한 일정에 따라, 추가로 이달 중 임시회를 소집해 최종 조사특위 구성을 마무리 할 계획이다"고 했다.

또 "민주당 소속 의원 중 초선의원들이 오히려 주축이 돼 조사특위 구성을 요구했고, 잘못된 부분은 바로 잡아 시민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의회 본연의 자세에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특히 초선인 정재성 의원은 "이번 '라이트월드'의 조사특위위원장을 맡기로 결심했고, 해당 부서에 라이트월드 조성과정의 전체 문건을 요청했으며, 그간 시민단체 의혹제기 등 알려진 제보내용에 대해 철저히 조사할 생각이다"고 했다.

그는 "특위구성까지는 운영위원회와 본회의를 거쳐야 하는 기간이 있는 만큼, 미리 문건과 현장 사전확인 등을 통해 조사특위가 정상운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늦어도 이달 말까지는 특위활동에 나서겠다"고 했다.

홍진옥 자유한국당 충주시의회 원내대표는 "라이트월드 특위구성 전에 집행부의 입장과 의회사무국의 의견 등을 종합적으로 들을 필요가 있고, 특위보다는 오는 9월과 10월 임시회 행정사무감사와 조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했다.

그간 충주시의회 '라이트월드 조사특위' 구성을 촉구했던 '충주지방분권 시민참여연대(대표 신의섭)'는 충주시의회 조사특위 구성과 별개로 감사원 주민감사청구를 위해 지난 9일부터 시민 서명운동에 들어갔다.

충주무술공원내 라이트월드(28만여㎡, 8만5000평)는 지난 4월13일 개장했으며, 당초 충주시민에 대해서도 유료 입장(1인당 성인 1만5000원 오픈 할인 8000원)이었으나, 최근 개선여론이 확산되며 충주시민에 한해 무료로 전환해 운영하고 있다.

충주지방분권 시민참여연대는 "지난 해 2월2일 충주시가 라이트월드와 조성약정를 맺으며, 1000억원이 투입된 시민공원이 공청회도 없이 민간업자에서 넘겨줬다. 조성단계부터 부실추진됐다는 의혹이 있다"고 밝히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