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개혁2.0' 주재…"질적으로 강한 군대 건설 · 스스로 책임지는 국방 태세 구축 · 스마트 국방, 디지털 강군으로 거듭나야"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전군주요지휘관 회의를 주재했다.

송영무 국방부 장관과 장경두 합참의장 육해공 참모총장 육군 1 2 3군사령관 등 180명의 주요 지휘관들이 참석한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은 '국방개혁 2.0, 유능한 안보 튼튼한 국방'을 보고 받았다.

문재인 대통령은 연일 이어지는 폭염에도 위국헌신하는 우리 장병들의 노고를 치하하며 국방부가 마련한 '국방개혁 2.0' 에 대해 "군 스스로 조직의 명운을 걸고 국방개혁을 추진해야 한다. 국민이 주는 마지막 기회라는 절박함으로 임해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금 우리 군이 바뀌지 않으면 뒤쳐질 수밖에 없다. 그래서 나는 국방개혁을 가장 중요한 개혁 중 하나로 강조해왔다. 발전이나 개선의 차원을 넘어서 완전히 우리 군을 환골탈태시킨다는 자세로 임해 달라"고 강조했다.

이어 "한반도 평화와 책임 국방 실현이 여러분에게 달려 있다. 무거운 사명감과 책임감을 가져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국방개혁 2.0'의 비전과 목표에 대해 "전방위적 위협에 대응할 수 있는 강한 군대, 국민에게 신뢰받는 국민의 군대로 거듭나는 것"이라고 설명하며 네 가지를 당부했다.

"첫째, 질적으로 강한 군대를 건설해야 한다. 둘째, 스스로 책임지는 국방 태세를 구축해야 한다. 셋째, 스마트 국방, 디지털 강군으로 거듭나야 한다. 넷째, 누구보다 국민을 두려워하는 군대가 되어야 한다"

장병 한 사람, 한 사람의 안전과 인권이 보장되는 선진 민주군대를 만드는 것과 민주적이고 성평등한 조직문화를 확립해 줄 것도 덧붙였다.

아울러 "국방개혁은 정권 차원을 넘어 국가의 존립에 관한 것이다. 나는 군 통수권자로서 국방개혁을 완수하기 위한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 예산과 제도의 기반을 강화해 여러분과 함께 반드시 개혁을 성공시킬 것이다. 국방개혁을 위한 법제화가 조기에 이루어지도록 국회는 물론 국민과의 소통에도 힘써 주기 바란다"고도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