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로문화재단과 혜화동축제 실행위원회 주최…25일 혜화동 한복판에서 펼쳐치는 대규모 퍼포먼스

▲ 2018 아이들거리축제 '혜화동 거리에서 놀자!' 행사 중.

【서울=서울뉴스통신】 이상숙 기자 = 서울 종로구(구청장 김영종) 종로문화재단은 25일 토요일 오후 2시부터 6시까지 혜화로터리에서 국민생활관 도로구간에서 2018 아이들거리축제 '혜화동 거리에서 놀자!' 행사를 개최한다고 14일 전했다.

종로문화재단은 종로구청으로부터 '아이들극장' 운영을 위탁 받은 후 2016년 4월 아이들극장 개관 기념으로 혜화로에서 거리퍼레이드를 진행했고, 2017년에는 개관 1주년 기념 퍼레이드와 다양한 체험 및 공연을 묶어 '아이들거리축제'를 진행했다.

올해에는 지난 2년간의 성과에 힘입어 4월부터 10월까지 격월로 총 4회를 추진하게 되었고, 지난 4월 28일 첫 번째 행사에는 4천500여명이 관람하고 400여명의 주민이 직접 참여해 성황리에 축제가 진행됐다.

종로문화재단은 '놀이'를 주제로 어린이를 위한 다양한 물놀이와 추억의 골목놀이, 다채로운 거리공연을 준비한 '혜화동 거리에서 놀자'의 하이라이트는 물장난이다.

혜화초등학교 운동장에 어린이 전용 워터슬라이딩과 워터풀 등을 설치했다. 혜화초 장미 터널에는 영유아들이 발을 담그고 놀 수 있는 '물도서관'이 만들어진다. 여섯 개의 작은 풀을 연결한 물도서관에는 물에 뜨는 책, 비치발리볼, 책뱃지 만들기 등의 놀이와 체험이 준비될 예정이다.

이번 물난장의 하이라이트는 피터팬과 후크선장의 대결을 테마로 한 '피터팬과 함께 네버랜드로' 물총싸움이다. 아이들은 거리 한복판에 나타난 해적선과 후크선장을 향해 신나게 물총을 쏘면서 무더위를 날리는 시원한 물놀이를 즐길 수 있다.

한바탕 물장난이 끝나면 메인무대에서 축제의 대미를 장식할 '어린이댄스 플래시몹' 공연이 펼쳐진다. 초등학생들로 구성된 300여 명의 어린이들이 혜화로 일대 축제 거리에서 신나는 댄스 플래시몹을 선보일 예정이다.

2018 아이들거리축제 '혜화동 거리에서 놀자!' 포스터.

국내에서 처음 시도되는 어린이들로만 구성된 대규모 댄스퍼포먼스 '어린이댄스 플래시몹'은 혜화초등학교를 비롯한 인근 지역 초등학생들이 주축이 되어 6월부터 준비한 퍼포먼스다.

아이들이 자유롭게 뛰어 놀 수 없는 도심 공간에서 하루만이라도 도심 차도를 통제하고 한껏 끼를 발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는 축제의 취지에 어울리도록 어린이들이 즐겁게 춤을 추며 한데 어우러지는 행사를 기획했다.

플래시몹 참가 어린이들은 SNS를 통해 안무 가이드 영상을 공유하고 주변 친구들에게도 전달할 계획이어서 실제 축제 현장에서는 수백명이 플래시몹에 참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축제의 특별한 점은 축제 준비과정에 혜화동 주민들이 적극 참여한다. 축제 추진단계에서부터 혜화동 주민센터와의 소통을 통해 주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혜화동축제실행위원회를 구성해 종로문화재단과 지역주민이 함께 만들어가는 축제를 지향하고 있다.

혜화동축제실행위원회는 혜화동 주민자치위원들과 통장협의회, 혜화로 일대 상가들과 교회관계자들, 혜화로 인근에 소재하고 있는 어린이 관련 기업체들도 함께 참여하여 정기적인 회의를 통해 축제 행사를 내실 있게 준비했다.

주민들이 직접 운영하는 플리마켓과 생활문화예술동아리 발표, 혜화로 일대 예체능 학원에서 준비한 공연과 전시 등이 축제 행사에서 선보일 예정이다.

'2018 아이들 거리축제'를 통해 아동친화도시 종로구의 이미지를 제고하고 향후 아동친화거리로 조성될 혜화로 일대에도 활기를 불어 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지역 상권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종로문화재단 이건왕 대표이사는 "아이들거리축제를 통해 어린이들이 거리에서 마음껏 뛰어 놀면서 즐길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라며 지역 주민들이 함께 만들어가는 축제를 통해 아동친화도시 종로구의 위상이 높아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2018 아이들거리축제 '혜화동 거리에서 놀자'는 25일 혜화로터리에서 국민생활관 사이 400m 거리구간에서 오후 2시부터 6시까지 진행될 예정이며 물놀이, 플래시몹, 거리놀이, 작은음악회, 플리마켓 등 공연관람과 체험은 무료로 진행된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이들극장 02-2088-4290번이나 jct.jfac.or.kr로 확인하면 된다.

2018 아이들거리축제 '혜화동 거리에서 놀자!' 홍보 전단.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