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책금리 중립금리보다 낮아…통화정책은 물가상승 확인하며 대응해야"

【서울=서울뉴스통신】 이상숙 기자 = "지금은 인플레이션의 과속이 아니라 저속이 우려되는 때입니다"

신인석(사진)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은 12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 본관에서 열린 출입기자단 오찬간담회에서 "물가경로에 대해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것은 위험하다"라면서 "물가상승률 확대를 확인하면서 대응해야한다"고 말했다.

신 위원은 통화정책을 운용할 때 유심히 보는 지표로 '물가'를 꼽았다. 물가안정은 인플레이션 목표제에서 중앙은행이 추구해야 할 가장 중요한 목표이기 때문이다.

그는 한은의 또 다른 목표인 금융안정을 보면 2014년경부터 가계부채 증가속도가 높아진 점이 분명히 우려다. 그러나 아직은 통화정책까지 나서서 대응해야할 정도로 현재화된 위험은 아니다. 당분간은 금융건전성정책의 관리를 기대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했다.

신 위원은 2012년부터 2014년까지 유가를 포함한 해외 요인과 관리물가의 영향을 모두 제거한 물가 흐름이 추세적으로 하락후 정체된 이후 아직까지 상승 조짐은 분명하지 않다고 설명했다.

주요 중앙은행에서 물가흐름을 이해하기 위해 사용하는 '필립스 곡선(Phillips Curve)'에 따르면 물가상승률은 기대물가상승률과 GDP갭(산출갭)의 변수로 결정된다.

기대물가상승률은 중앙은행의 목표 물가상승률과 같아야 한다. 그런데 현재 GDP갭이 약간의 '+'로 추정됨에도 물가상승률의 확대조짐은 뚜렷하지 않다. 기대물가상승률이 목표 물가상승률에 비해 다소 낮은 수준에 머물러 있다는 추론이다.

실제 물가상승률은 필립스곡선의 두 요인 이외에 그 때 그 때 발생하는 충격요인으로 지난 5년 물가상승률을 하락시키는 쪽에서 많이 발생하였다는 주장이다.

기대물가상승률 하락 원인으로 신 위원은 2013~2014년은 유가급락, 요즘 같으면 관리물가 하락을 꼽았다. 물가충격이 경제주체의 기대물가에 영향을 주면 지속해서 물가에도 영향을 미친다.

신 위원은 현재 정책금리가 중립금리에 비해 낮은 수준이라며 실물경제가 잠재성장경로 위에 있어, 금리조정은 물가에 초점을 두고 상향 조정하는 게 타당하다고 말했다.

신 위원은 "인플레이션 목표의 궁극적인 과제는 통화정책에 대한 신뢰 유지"라면서 "일시적 충격으로 괴리가 있어도 경제 주체에게 물가상승률이 목표인 2% 부근에서 안정될 것이라는 믿음을 주는 것이 통화정책 담장자의 책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