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교육청은 제도적 지원책을 내놔야 한다. 취약 학생들의 교육적 성장은 누가 지원할까

▲ 아침조식을학교에서먹는 학생들 모습

【인천=서울뉴스통신】 이창호 기자 = 경제 불황으로 인한 가정해체와 빈곤층의 증가로 차상 위 계층과 복지대상의 학생수가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학생 수가 줄고 있는 구도심 학교 복지 대상 학생들이 교육복지사 미배치로 복지 혜택에 차별을 받을 우려가 있어 대책 마련이 요구된다.

교육부가 2003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은 학교에 교육복지사 1명이 상주, 학교 간, 학교와 지역사회 간 연계를 추진하고 가정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의 학교 적응을 돕는 등 맞춤형 복지혜택을 돕는 다각적인 서비스를 지원하는 내용이다.

그러나 학생 수에 비례해 교육 복지사를 배치하는 행정으로 인해 학생 수가 줄고 있는 구도심에 있는 학교는 교육 복지사 미 배치로 인한 복지 혜택을 받을 수 없는 안타까운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 교육 복지사 배치는 정원 조례와 인건비에 발목이 잡혀있다.

인천 지역에는 현재 500여 초·중·고교 가운데 현재 111개 학교에 교육복지사가 배치돼 있다.

인천시교육청의 교육복지사 배치 기준은 형편이 어려운 학생이 많은 곳에 우선적으로 배치한다. 학교별 한부모가족보호대상자와 차상위계층, 중위소득 52% 이하 저소득층 학생 수를 합해 인원이 많은 학교에 교육복지사를 보낸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구도심의 학교나 학생 수가 감소하는 학교에는 교육복지사가 배치될 가능성은 전무하다.

또 학생 수가 감소하는 학교에서도 신분 노출을 꺼려한 차상 위 계층이나 빈곤층의 자녀가 신고를 하지 않아 복지 혜택을 받지 못하는 학생의 수는 예상 보다 많아 복지 사각지대는 확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인천시의회는 지난 17일 내년 모든 신입생에게 무상으로 교복을 입을 수 있도록 기획행정위원회 조례 안 심사에서 무상 교복 지원 조례 안을 수정 가결했다

교복보다 우선해야 하는 것은 끼니는 제때 해결하고 있는지, 교육 복지사가 있는지 여부를 파악하는 데 더 신경써야 할 것이다. 교육에 관련된 관계자들은 모든 학교에 교육 복지사를 배치해 취약 학생들이 복지교육에서 차별받지 않고 공부할 수 있는 학교 분위기 조성에 기여해야 할때다. 학생이 곧 미래이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