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폐의 액면가를 동일한 비율의 낮은 숫자로 변경하는 조치

【서울=서울뉴스통신】 이상숙 기자 =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화폐단위 변경(리디노미네이션·Redenomination)과 관련, 국민적 공감대가 필요하고 이는 정치권에서 맡는 것이 적절하다고 말했다.

이주열 총재는 22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에서 열린 한국은행 국정감사에서 "한은이 리디노미네이션에 대해 부정적이다. 공론화를 안하고 있다"는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 지적에 대해 이 같이 말했다.

이 총재는 "리디노미네이션 업무 전담기관은 한은이지만 공론화는 한은보다 정치권이 좋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한은이 이 문제를 제기하면 사람들은 리디노미네이션을 한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며 "시장이 화폐개혁 등으로 과민반응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 총재는 올해 3월 인사청문회에 앞서 제출한 서면답변서에서도 리디노미네이션에 관해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당시 그는 "계산상의 편의와 원화의 대외위상 제고 등 이점도 있으나 교체 과정에서 경제 주체들의 불편과 심리적 불안감, 신구 화폐 교체 비용도 함께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화폐단위 변경은 국가적 차원에서 충분한 사전 논의, 국민적 공감대 형성이 전제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리디노미네이션(Redenomination)은 한 나라에서 통용되는 화폐의 액면가(디노미네이션)를 동일한 비율의 낮은 숫자로 변경하는 조치를 말한다.

화폐단위를 하향 조정하는 것인데, 화폐의 가치변동 없이 모든 은행권 및 지폐의 액면을 동일한 비율의 낮은 숫자로 조정해 새로운 통화단위로 화폐의 호칭을 변경하는 것이다.

리디노미네이션은 거래 시 편의 제고, 회계장부의 기장 처리 간편화, 인플레이션 기대심리 억제, 자국 통화의 대외적 위상 제고 등을 기대할 수 있다.

반면 화폐단위 변경으로 인한 불안, 새로운 화폐의 제조에 따른 화폐 제조비용, 신·구 화폐의 교환 및 컴퓨터 시스템의 교환 등 비용이 많이 수반된다.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