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보건의료인력 양성을 위한 지속적인 관리와 개선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

【영암군=서울뉴스통신】 이철수 기자 = 13일 동아보건대학교 (총장 김경택) 임상병리과에 따르면, 졸업생 대부분이 대학 부속병원 등 전국 굴지의 대형병원에 취업, 4년제 대학으로의 편입, 학사학위 전공심화 과정으로 진학이 확정되는 등 취업난 속에서도 취업 대박을 터트렸다고 전했다.

서울대학교병원, 삼성서울병원, 금강아산병원, 서울중앙보훈병원, 수원화성병원, 은평연세병원 등 종합병원에 올해 졸업생의 취업률이 78%을 넘어섰다.

또한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보건안전융합과학과) 진학, 4년제 편입, 일과 학업을 병행할 수 있는 학사학위전공 심화과정에 총 9명이 진학하는 실적을 거두었다.

이 같은 쾌거를 이루는 요인으로는 학교의 끊임없는 지원과 장학혜택, 차별화되고 세밀한 교과 내․외 교육 프로그램의 운영으로 분석된다. 동아보건대학교 임상병리과에 입학하게 되면 첫 학기 입학 장학금을 모든 학생에게 제공한다. 일본 또는 중국으로 병원 견학, 의료기기박람회를 참가하는 해외연수 장학도 수여받게 된다.

학기 중에는 서울대학교병원, 목포시 의료원, 목포시 보건소, 담양 이산친환경 연구원 등 다양한 국내 산업체 견학을 통해 현장중심의 직무를 습득한다. 더불어 대한임상병리사협회, 국제통합의학박람회에 참가하여 분야별 검사기법에 대한 학술적 접근과 국제적 의학 동향을 파악하는 기회를 가진다.

하계 또는 동계 방학 기간에는 고려대학교 분자진단 및 미생물 연구실에서 수준 높은 실험 기법을 배우는 특별과정을 진행 중이다.

서울대학교병원 (신경과 검사실)에 재직 중인 강세희 (1회 졸업생)은 “학기 중 산업체 현장 견학과 방학 중 고려대학교 연구실 체험, 다양한 자격증 취득 프로그램이 의료인으로써 목표를 설정하고 동기부여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라고 말했다.

또한 전공실무 NCS (국가직무능력표준) 교육을 기반으로 한 학생들의 취업 경쟁력을 높이는 등 국내 병원들이 현장에서 요구하는 직무능력을 갖춘 우수 인재를 채용하려는 트렌드를 예측하며 사전에 대비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아울러 국가고시를 대비하기 위해 자기주도학습을 실시하며 직무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특강과 산업체 특강을 병행하여 국가고시 합격률을 전국 평균 이상으로 높이고 있다.

임상병리과 학과장 (허지혜 교수)은 “학과에서 취업의 다변화에 대응한 특화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전문보건의료인력 양성을 위한 지속적인 관리와 개선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다”라고 향후 학생지도 방향을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