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 통해 라돈침대사태로 불거진 정부 원자력 안정정책 문제점 송곳 지적

【대전=서울뉴스통신】 조윤찬 기자 = 신용현 국회의원(바른미래당·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간사··대전유성을 지역위원장·사진)이 10일 ‘원자력 안전과 미래’의 ‘2018년 제4회 원자력 안전상’을 수상했다.

국내 대표적 원자력 전문가 30여명이 결성한 NGO 단체인 원자력 안전과 미래는 국내 원자력 안전 제고를 위해 의정활동에 노력한 국회의원, 언론 등을 대상으로 ‘원자력 안전상’을 수여하고 있다.

신 의원은 원자력안전기술원 비상임이사를 지낸 국회 내 대표적인 원자력전문가로 올 국정감사에서 ‘라돈침대사태’로 불거진 정부 원자력 안전정책의 문제점을 날카롭게 지적하며 ▶제2라돈침대사태 막기 위한 생활방사선 범부처 통합관리시스템 필요 ▶국민 안전 직결된 생활용품에 대한 라돈 저감 방안 마련 등을 질의했다.

또한 신 의원은 대전 한국원자력연구원 현장국감을 통해 원자력연구원 내 안전관리 문제의 미비점을 지적하기도 했으며 유성구 등 대전시의 주요 현안인 사용후핵연료 이송계획 이행에 관해서도 지속적으로 촉구하는 등 대전시민의 원자력안전을 지키기 위한 의정활동에 집중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외에도 ▶서울시 지하철 역사 라돈 농도 WHO 기준 초과 문제 ▲항공승무원 우주방사선 피폭 문제 ▶모나자이트 잔량관리 및 폐업업체에 대한 추적관리 필요 등에 대한 문제제기와 대책마련을 촉구키도 했다.

신용현 의원은 “라돈침대사태가 불거지며 어느 때보다 생활방사선 등 원자력안전에 대한 국민적 관심과 우려가 높아졌다"며 “원자력안전이 국민건강과 생명에 직결되는 만큼 앞으로도 국민의 원자력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의정활동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