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비 8억5000만 원, 경로당 신축 및 개보수

【충주시=서울뉴스통신】 김의상 기자 = 충북 충주시가 사업비 8억5000만 원을 들여 경로당 안전과 이용 편의를 위한 기능보강에 나선다고 22일 밝혔다.

충주시는 65세 이상 노인인구가 2018년 말 기준 38,138명으로 전체인구의 18.1%를 차지하며 매년 노인인구가 급속하게 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현재 541곳의 경로당이 등록돼 있으며, 이는 인구대비 충북에서 제일 많은 것이다.

이에 시는 노인층 여가생활의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경로당이 쉼터로서 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경로당 신축 및 개보수 사업을 추진키로 했다.

시에 따르면 마을회관 또는 경로당이 없거나 30년 이상 노후된 곳을 우선 선정해 신축한다.

또한 누수, 벽면균열 등 시설 노후로 안전에 위협이 되는 경로당을 대상으로 개보수를 지원하고, 올해 신규 사업으로 경로당별 맞춤형 안전시설도 설치하기로 했다.

특히, 안전시설 설치사업은 작지만 꼭 필요한 시설로 현관 및 화장실 안전손잡이, 출입구 접이식의자, 화장실 미끄럼방지매트 설치 등 경로당별로 전수조사를 거쳐 올 4월부터 진행된다.

시 관계자는 “경로당은 어르신 여가복지 시설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며 “어르신들이 체감할 수 있는 쾌적한 공간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