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시정개발연구원과 함께 시정을 선도하는 도시정책에 관한 종합 연구성과를 시민과 공유하기 위해 모바일서비스를 제공키로 하였다고 28일(월) 밝혔다.

이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모든 시민은 서울시정개발연구원에서 발간되는 ‘SDI 정책리포트’와 ‘세계도시동향’을 서울시 대표 모바일서비스인 ‘모바일서울(m.Seoul)’을 이용하여 쉽게 열람할 수 있다.

‘SDI 정책리포트’는 우리시 주요 이슈에 관한 전문가 분석을, ‘세계도시동향’은 세계 주요 도시의 우수 정책사례를 쉽고 간략하게 정리하여 스마트폰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전달함으로써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도를 높여 시민과 함께 하는 소통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SDI정책리포트’는 연구원에서 2007년부터 격주로 발간되는 간행물로 서울시정의 주요 이슈 및 정책을 진단하고 대안을 제시하고 있는 간행물로 이미 언론을 통하여 많이 알려져 있다.

‘세계도시동향’은 2000년에 창간된 간행물로 해외통신원을 활용하여 세계 주요도시들의 우수 정책사례를 소개하는 정보지로 통신원은 12개 도시에서 16명이 활동하고 있다.

이용방법은 일반폰인 경우 숫자 ‘02’ 와 무선인터넷키로, 스마트폰은 ‘http://m.seoul.go.kr’로 모바일서울(m.Seoul)에 접속한 뒤 “시정 → 시정연구” 메뉴를 클릭하면 실시간으로 볼 수 있다.

각 연구보고서별 요약본 및 상세보기가 제공되며, 전문 pdf 파일은 별도 화면에서 e-Book 형태로 열람할 수 있다.(단, 안드로이드폰의 경우 PDF 파일을 볼 수 있는 해당 Reader앱을 설치해야 하므로 안내 기능도 함께 제공)

정보이용료는 무료지만, 데이터 통화료는 이동통신사별 요금정책에 따라 별도 부과된다.

앞으로도 서울시는 시정개발연구원의 연구성과가 일반 시민들에게 쉽게 전달 및 공유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방안을 추가적으로 시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