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민연대 "감사원, 각종 의혹 철저히 조사 촉구"

▲ 감사원이 충주시민연대에 '충주라이트월드' 공익감사 실시를 알린 공문.<사진=충주지방분권시민연대 제공>
【충주=서울뉴스통신】 이동주 기자 = 충북 충주시가 충주세계무술공원 내에 민자유치한 '충주라이트월드'(빛 테마파크)에 대한, 감사원의 공익감사가 이뤄지고 있다.

충주지방분권시민참여연대는 지난 해 7월19일 감사원에 충주시민 417명의 서명을 받아, 충주라이트월드 조성사업에 따른 충주세계무술공원 사용허가 등에 관한 공익감사를 청구했다.

이는 충주시 개청이래 첫 사례(분류번호 2018-공익-072)로 시민들의 의지가 반영돼, 향후 감사원 결과가 주목되는 부분이다.

감사원은 그간 충주시로부터 관련자료를 제출받아 감사 실시여부를 검토해 왔다.

감사원은 지난해 10월10일부터 11일까지 충주라이트월드 현장 조사와 함께, 충주시 관련 공무원들에 대한 공익감사 청구내용에 대한 사실 확인작업도 마쳤다.

또 지난 17일, 감사관 2명이 시를 찾아, 추가자료를 수집했으며, 오는 22일 당시 라이트월드 유치 공무원 등을 상대로 의견을 청취한 뒤, 29일부터는 본감사가 예정돼 있다.

감사원은 시가 공유재산을 민간사업 목적으로 사용허가 한 게 합당한 지를 집중 조사할 것으로 보인다.

또 이 과정에서 충주라이트월드 측에 대한 시의 관리소홀과 특혜여부도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조길형 충주시장은 지난 해 10월 제228회 충주시의회 제1차 본회의에 시정질의 답변에서“라이트월드에 문제 있으면 책임지겠다”고 밝혀, 이 또한 관심사로 부각된다,

당시 정재성(민주당, 충주 가선거구) 시의원은 라이트월드 사업관련 시민들의 특혜의혹에 관해 충주시의 대안이 뭔지 따져 물었다.

조 시장은 "라이트월드 사업자에게 특혜를 줬다고 하는데, 사업이 성공 될 수 있도록 행정절차를 진행한 것이고 행정적으로 잘못됐는지는 감사원이 판단할 것이다"고도 했다.

충주시가 지역 경제활성화를 내세워 유치한 라이트월드(민자 450억원)는 지난해 4월 개장한 뒤, 19일 현재 충주시에 부지 임대사용료 3억5000만원 가량을 체납하고 있다.

한편 신의섭 충주지방분권시민참여연대 대표는 “충주시민들의 대표적 공원이 민간사업자에게 임대되며, 라이트월드 조성당시부터 각종 의혹이 불거졌다. 이번 감사를 통해 사실이 명확히 밝혀지기를 바란다”고 했다.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