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북제재 해제와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 위한 평화협정 시작' 등 3개안 제시

▲ 25일 오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대전본부 회원들이 4.27판문점선언 발표 1주년을 맞아 ‘선언 이행 촉구’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사진= 조윤찬 기자)

【대전=서울뉴스통신】 조윤찬 기자 =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대전본부는 25일 오전 11시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4.27판문점선언 발표 1주년을 맞아‘4.27판문점선언 이행 촉구 대전지역 민(民)의 평화선언 발표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날 6.15대전본부는 취지발언문을 통해 “문재인정부는 지난 1년의 노력과 성과에도 불구하고 미국의 지배와 간섭을 물리치기 위한 조치들을 취하기는커녕 심지어 한미워킹그룹이라는 치욕적인 식민지 감독 장치까지 받아들이며 오히려 사태를 악화시켜 왔고 미국과 유엔의 대북제제를 구실로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의 재개를 미루며 대북제제의 한미공조 남북적대를 지속하고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과 적대를 고조시키는 조치들을 계속 취해 왔다”고 말했다.

이어“미국이 요구하는 수 십 조원 어치 전쟁무기와 장비 구입, F35스텔스전투기 도입과 배치, 연중무휴로 진행돼 온 한미연합전쟁연습의 완전 폐기를 위한 조치의 부재와 미국의 한반도전쟁계획, 작전계획의 공유를 지속하며 군부 내 사대매국세력들의 준동을 막아내지 못한 채 계속 미국에 끌려 다니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문재인정부는 이제라도 미국의 내정간섭을 물리치고 자유한국당 등 국내 반통일반평화세력의 방해를 이겨내고 확고한 민족자주의 원칙을 갖고 4.27판문점선언의 합의 내용들을 전면적으로 실천해 나가야 한다. 한반도 평화번영과 통일의 주인인 우리 국민들은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우리 안의 분열과 갈등을 극복하고 민족의 대단결과 단합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면서 “미국의 내정간섭을 물리치고 근본문제인 한미동맹적폐를 청산하기 위한 투쟁을 힘차게 벌여나가며 남·북 두 정상이 합의한 내용들이 전면적으로 실천되고 실현되도록 힘과 의지를 모아 나가야 한다. 자유한국당을 해체하고 분단적폐를 청산하기 위한 투쟁을 힘차게 벌여나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6.15대전본부는 ‘평화선언문’에서 ▲한반도의 평화번영과 통일을 위한 4.27판문점선언의 청저한 이행 촉구 ▲평화 바람과 대결 부추기는 일체적 군사적 행위 중단 ▲대북제재 해제와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 위한 평화협정 시작 등 3개안을 제시했다.

기자회견에서는 이영복 공동대표(대전충남겨레하나)가 취지발언, 남재영 본부장(DMZ평화인간띠잇기운동 대전세종충남운동본부)과 이대식 본부장(민주노총 대전본부)이 촉구발언, 김병국 이사장(대전세종충남민주화운동계승사업회)이 민의 평화선언문 발표 등을 맡았다.

한편 대전본부는 2005년 3월 24일 6.15공동선언 실천을 위한 공동행사준비위원회 대전충남본부 결성한 후 2009년 6.15남북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대전본부로 명칭 개정했다. 현재 대전지역 시민사회, 종교, 정당 등을 포함 66개 회원단체로 구성됐다.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