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레기 불법 투기근절 적극적, 선제적 대책 마련

【충주=서울뉴스통신】 이동주 기자 = 조길형 충주시장이 쓰레기 무단 방치·투기 근절을 위한 강력한 의지를 내비쳤다.

조 시장은 1일 열린 월례조회에서 “오늘부터 충주시는 쓰레기와의 전쟁을 선포할 것이다”라며, 악질적인 기업형 대형 범죄의 양상을 보이고 있는 불법 쓰레기 투기를 근절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 시장은 쓰레기 무단 투기 및 방치 등의 문제가 비양심적인 몇몇 사람이 벌이는 소소한 범죄 수준이 아니라, 전국적으로 지자체의 환경과 예산에 중대한 악영향을 끼치는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충주는 물류 운송에 최적화된 도시로서 신산업 발전에 큰 이점을 가지고 있지만, 자칫 방심하면 쓰레기 무단 투기 대상지로 여겨질 가능성이 높다”며, “전직원들이 쓰레기 문제에 대해 사후조치 수준에 머무르지 말고 적극적으로 예방하려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관련 주무부서나 각 읍면동에서 지역 내의 불법 투기 현황을 완벽하게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고 재차 강조하면서, 충주에 쓰레기를 버리고 간다는 생각을 뿌리 뽑을 수 있도록 가능한 수단을 전부 동원할 것을 당부했다.

이를 위해 지역 방재단 및 직능단체과 함께 현장예찰을 실시하고 불법 투기 예상 장소에 CCTV 설치를 통한 24시간 감시체계 확보, 의심지역 현황을 파악할 공무원 상시감시반 편성 등 종합계획을 수립·실시해 청정한 충주를 지키기 위한 지역 전체의 의지를 강력하게 보여줄 것을 주문했다.

조 시장은 “불법 쓰레기 문제를 근절하려면, 충주에는 절대로 쓰레기를 버릴 수 없다는 인식을 확실하게 심어줘야 한다”며, 사전에 문제를 차단할 수 있는 대책을 신속히 마련해 실행해야 한다고 전했다.

한편, 시는 폐기물불법 투기자를 목격·신고할 경우 최고 300만원의 포상급을 지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