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당 공무원의 탁상행정으로 아리송한 준공 이루어져

▲ 사진=완도군 노화도 농어촌폐기물 현장과 공사개요

【완도=광주ㆍ전남·완도=서울뉴스통신】 서명환 기자 = 완도군(군수 신우철)이 노화도 농어촌폐기물 종합처리시설 신축부지 구조물 철거공사를 하면서 철거업체는 당초 계획했던 금액을 정산하고 운반처리업체에는 절반이 삭감하여 정산하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져 논란의 중심에 섰다.

준공검사 정산 내역서에서도 운반처리 업체에는 당초 설계된 1천8백4십만9천원에서 절반가량이 삭감한 금액 9백9십4만이천원 정산되었지만 철거업체에는 당초 계획하였던 4천7백만원에서 2천2백이 증가한 6천9백만원을 정산하여 지급하였다.

증가한 이유에 대해서는 매립제 톤백 작업 때문이라지만 콘크리트 처리비용이 삭감되었으면 콘크리트 깨기(대형브레이커)작업도 삭감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콘크리트 깨기 비용과 상차비용은 전혀 줄어들지 않은 금액으로 정산하는 미증유의 사태가 벌어졌다.

세금계산서를 보면 알 수 있듯이 2월 27일 6천2백만 원이 지급되었고 4월 1일에 콘크리트 깨기 비용과 상차비용으로 이미 지급한 8백 5십 만원이 뒤늦게 회수되는 어처구니없는 일이 벌어진 것이다.

현장 확인 한번 하지 않는 탁상행정으로 완도군의 당초 계획한 폐 콘크리트의 양이 줄어들었다면 철거업체 작업도 줄어들어 약46퍼센트의 철거비용을 회수하여야함에도 불구하고 철거업체는 작업이 난이하다는 이유로 오히려 2천2백만원을 더 지급하는 일이 벌어져 완도군청과 철거업체의 커넥션이 의심되는 대목이다.

이것은 행정미숙으로만 볼 수 없는 것이며 처리업체에서 강력한 항의를 안했다면 군민의 혈세는 회수도 안되었을 것으로 보이며 이에 완도군은 철저한 조사와 재발 방지를 위해서 법적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여론이 증폭 되고 있다.

또한. 완도군 실무자는 과거 한 업체에 과도한 수의계약을 주어 징계까지 맞은 사실이 드러났다. 문제를 일으킨 전력이 있는 담당자를 또 다시 동일한 업무에 투입시킨 완도군의 인력 배치가 밑 빠진 독에 물주는 인사가 되고 있어 완도군은 '청렴한 완도'와는 다소 멀어진 느낌이다.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