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염 속 해충 증가 추세.벼 이삭 패기 전 종합방제 시행

【화순=서울뉴스통신】 이철수 기자 = 화순군(군수 구충곤)이 오는 16일까지 벼 병해충 기본 방제 기간으로 정하고 현장 기술 지원에 나섰다. 이와 함께 군은 고품질 쌀 생산을 위해 제때 병해충 방제를 시행해야 한다고 농가에 당부했다.

벼 출수기 전후 병해충 예방 ․ 방제로 고품질 쌀의 안정적인 생산 환경을 조성하고, 주요 병해충 방제 효율성 제고와 병충해 피해 발생 최소화를 위해 기본 방제 기간을 운영하기로 했다.

최근 벼 병해충을 예찰한 결과, 흰등멸구·먹노린재·나방류와 고온다습한 환경에서 많이 발생하는 잎집무늬마름병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벼 생육 후기에 많이 발생하는 이삭도열병은 이삭 패기 시작할 때가 방제 적기로 철저한 방제가 필요하다.

군은 고령 농업인과 장애인 등 영농 활동에 어려움을 겪는 농가의 방제를 지원하는 농약 방제 일손도우미 지원 사업(800ha, 8000만 원)과 벼 친환경 농업 단지 공동방제 지원 사업(1500ha, 2억4000만 원)을 추진해 병해충 예방에 총력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군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최근 계속되는 폭염으로 병해충 발생이 증가하고 있다”며 “병해충이 발생하면 쌀 수량 감소와 품질 저하로 이어지기 때문에 기본 방제 기간에 종합방제를 철저히 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