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군 4개 생활쓰레기 수집운반 오분류 미전환 사례 주장"

【음성=서울뉴스통신】 이동주 기자 = 충북 음성지역 노조단체가 19일 음성군 민간위탁공영화를 촉구하는 기자회견를 열고 노동조합이 참여하는 심층 논의기구 즉각 구성 등을 제시하고 나섰다.

민주연합노조 음성지부와 비정규직없는 충북만들기 운동본부, 음성민중연대는 19일 음성군청에서 기자회견 뒤 김영배 음성군 부군수와의 면담을 통해 이 같은 주장을 요구했다

이들은 면담 뒤 보도자료을 통해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민간위탁 직접고용 심층 논의기구(협의기구)를 8월 중 구성하는 등 노·사 동수 심층 논의기구 구성 등을 약속했다"고 밝혔다.

"심층 논의기구는 노(생활폐기물 수집운반 노동자)·사(음성군)가 각각 동수로 하고, 전문가 약간명을 포함해 구성하며, 심층 논의사무(생활폐기물 수집운반) 이외의 ‘수도사업소, 장애인 이동서비스’ 등의 민간위탁 공영화(직접고용)에 대해서는 검토 협의키로 했다"고 밝혔다.

또 "1단계 오분류사무 (수도검침원) 정규직전환 검토와 1단계 용역노동자(CCTV관제센터) 정규직전환은 12월 안에 완료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날 기자회견문에서 "열악한 노동환경으로 점철된 음성군 민간위탁 폐지 투쟁에 돌입한다. 노동조합이 참여하는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직접고용 심층 논의기구를 즉각 구성하고, 직접수행, 직접고용으로 공공성 강화, 노동존중을 실현하라"고 했다.

이들은 "음성군의 경우 1단계 기간제 비정규직 노동자 정규직전환 과정은 총체적 난국이다. 자의적 판단으로 대규모 전환대상을 전환 제외하고, 고용승계 원칙을 무시한 경쟁채용 남발로 사회적 물의를 빚은 바 있다. 파견용역 정규직 전환은 아직까지 시작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고 했다.

이들은 지난 2월 정부의 민간위탁 노동자 정규직 전환추진 발표에 따라 후속조치를 요구하고 있다.

이들은 "음성군 4개 생활쓰레기 수집운반 노동자 76명은 업무상 1단계 정규직 전환대상이나 오분류로 미전환된 대표적 사례이다"고 주장하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