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한인여성리더 500여명 한 자리에 모여 글로벌 협력체계 구축

【충북ㆍ세종=서울뉴스통신】 이갑준 기자 = 여성가족부(장관 진선미)와 충청북도(지사 이시종), 청주시(시장 한범덕)가 공동으로 27일부터 29일까지 3일간 청주 그랜드플라자호텔에서「세계 한인여성, 평등한 미래를 함께 열다.」라는 주제로‘제19회 세계한민족여성네트워크(KOWIN : Korean Women's International Network) 대회’를 개최한다.

올해는 3.1운동 및 임시정부 100주년을 기념하여 한인여성이 걸어온 지난 100년의 역사를 돌아보고, 평등한 미래 100년을 위한 한인여성의 역할을 모색하는 자리로 마련된다.

국내외에서 모인 참가자들은 글로벌여성리더포럼, 활동분야별 네트워킹, 청주시 특별세션, 지역여성포럼 등을 통해 한인여성의 과거․현재․미래를 살펴본다.

기조강연에서는 영김 전(前) 미 캘리포니아주 하원의원을 초청하여 한인여성지도자로서 그간 보여준 활약상과 미래를 향한 한인여성의 전망을 들어본다.

글로벌여성리더포럼은 한인여성의 과거에 초점을 맞춘 여성독립운동사, 현재 활발히 활동하는 한인여성들의 성평등 성과와 과제, 미래를 이끌어갈 차세대 대상 워크숍으로 성평등한 미래를 위한 한인여성의 미래상을 도출한다.

활동분야별 네트워킹에서는 정치․경제, 평등․사회, 문화․예술, 과학․교육 등의 분야에서 활약하는 한인여성들이 자유롭게 소통하고 교류하며, 한인여성 간 협력을 통한 동반상승 효과 창출을 모색한다.

특히, 청주․충북지역여성사회단체의 주관으로 개최하는 지역여성포럼은 KOWIN 지역담당관들과 지역여성단체가 한자리에 모여 「여성의 울림으로 변화를, 현재에서 미래를 보다」를 주제로 지역 발전에 기여한 여성들의 활동사례를 공유하고 국제적 연대 강화를 위해 마련된다.

이 포럼에는 충북여성정책포럼, 충북지역여성연대, 청주YWCA, 청주시여성단체협의회 등 4개의 지역단체가 참여하며 지역여성운동의 과거와 현재의 진지한 성찰을 통해 지역여성단체의 지향점을 공유하고 미래방향을 모색하는 기회를 갖게 된다.

또한 청주시의 특색을 담아내는 특별세션에는 세계 최고의 금속활자 인쇄본인 「직지」가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되는데 힘을 쓰신 고(故) 박병선 박사의 삶과 이야기를‘극단 늘품’의 연극공연으로 풀어낸다.

아울러, 청주 출신 박영희 작곡가가 작곡한 청주시민의노래가 청주시립합창단에 의해 폐회식에서 공연되는데, 여성으로 독일어권 최초로 음악대학 정교수가 된 박영희 작곡가는 유럽에서 최고의 작곡가로 정평을 얻고 있으며 통합청주시 1호 명예시민이다.

청주시 관계자는“KOWIN 대회의 성공적 개최로 전통과 현대를 아우르는 중부권 핵심도시 청주를 전 세계 한민족에게 널리 홍보하고, 함께 웃는 청주를 만드는데 지역 여성들이 중추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대회 준비에 철저를 기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세계한민족여성네트워크 대회는 국내․외 여성리더의 교류 및 연대를 강화하고 국가경쟁력 및 지역발전을 모색하기 위해 2001년 여성부 출범 이후 매년 지방자치단체와 공동 개최되고 있으며, 지난해까지 세계 60개국 2,967명의 국외참가자를 포함해 총 8,730여명이 참여했다.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