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 수립·집행 과정에 시민 참여로 청렴도 높여야"

▲ 임윤주 국민권익위원회 부패방지국장이 ‘공직사회 청렴도 제고 방안’을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
【수원=서울뉴스통신】 김정자 기자 = 공직사회 청렴도를 높이려면 정책 과정(수립·집행 등)에 시민 참여를 확대하고, 시민과 적극적으로 소통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수원시가 27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연 ‘수원시 5급 이상 간부공무원 청렴교육’에서 강연한 임윤주 국민권익위원회 부패방지국장은 “정책 수요자인 시민을 만나 의견을 청취하고, 정책에 적극적으로 반영해 청렴도를 높일 수 있는 기반을 만들 수 있다”고 말했다.

‘공직사회 청렴도 제고 방안’을 주제로 강연한 임윤주 국장은 “국민들은 부정부패 척결을 일부 기관의 문제가 아닌 범정부적으로 해결해야 할 정책 목표로 인식한다”면서 “공직사회 전반에 높은 수준의 청렴성이 요구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9월 중 확대간부회의’에 앞서 열린 이날 강연은 5급 이상 간부공무원, 시 산하 공공기관 임직원 등 130여 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임 국장은 강연에서 ▲공직사회 청렴 수준(청렴도) ▲청렴도 제고 방안 ▲청탁금지법 ▲공무원 행동강령 개정사항 등을 설명했다.

임 국장은 “국민은 뇌물·금품 수수 행위뿐만 아니라 공직자들의 소극적 업무처리, 근무 태만·불친절, 불합리한 행정 관행도 부패 행위로 인식한다”면서 “공직자의 갑질·해외출장 등 불합리한 관행을 개선해 국민 눈높이에 부합하는 공직윤리가 정착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수원시는 ‘청렴등급 1등급’을 목표로 ‘전 공직자 청렴교육’, ‘간부공직자 부패 위험성 진단평가’, ‘청렴방송·청렴 동아리 운영’, ‘찾아가는 청렴 교육’, ‘고위공직자 청렴도 향상 토론회’ 등을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