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에서 직영한 자원화시설 음식물 처리 전문성 부족으로 피해는 농가들 몫

▲ 사진= 해남군 해남읍 길호리에 위치한 생활자원시설
【광주ㆍ전남·해남=서울뉴스통신】 서명환 기자 = 해남군에서 2019년 1월부터 직영하고 있는 자원화시설 음식물 처리시설에 전문성 부족으로 인해 발생한 모든 피해는 고스란히 농가들의 몫으로 떠 안겨져 문제가 커지고 있다.

2018년 12월까지 위탁 처리를 직영으로 바뀌면서 일자리 창출 명목으로 58세 이상 고령 직원으로 많게는 65세도 채용하여 인건비 절감을 하였으나 3D업종으로 고령 인원만을 채용, 안전사고에 노출된 상태이다.

안전 보호구는 있으나 착용하는 직원은 없어 무용지물 이고 너무 고령직원의 고소작업 또한 나중에 있을 안전사고에 전혀 대책이 없는 무방비 상태로 근무를 하고 있다.

직영을 하면서 음식물 처리시설 퇴비는 매년 4월 30일까지 1년에 한번 분석 센터를 통해 정기검사에 적합 판정을 받아야 하지만 1차로 부적합 판정을 받았다.

8월 31일까지 기간을 연장하여 8월 20일 적합 판정을 받았지만 반출 대장에서는 6월 20일, 6월 25일에도 반출 기록이 있었는데 이것은 불량 퇴비를 그대로 반출하여 불량 퇴비인줄도 모르고 썼던 농가들이 고스란히 피해를 떠안았다.

이것은 직영을 하면서 전문성 부족의 결과이며 전문성이 요하는 직업임에도 잦은 공무원의 인사이동에서는 전문성이라고는 찾아 볼 수 없는 실정이다.

2018년 12월까지 위탁처리시설에 근무했던 직원 1명이 계속 근무를 하고 있어 걱정이 없다 하나 문제가 발생 했을 경우 처리능력이 없는 단순 기계 조작만 하는 직원 이었다.

음식물 쓰레기는 환경오염원의 주범으로 전문적 처리능력을 갖춘 전문 업체에게 위탁을 주어 무상으로 공급하는 퇴비를 농가들이 믿고 사용 할 수 있도록 해야 하지만 해남군의 무책임한 운영에 분통을 터뜨리고 있다.

한 주민은 지금이라도 “해남군은 전문 업체에 음식물 처리시설을 위탁을 맡겨서 안전사고와 질 좋은 퇴비로 농가들에게 공급 하여 농가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양질의 퇴비를 공급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항의했다.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