읍면동 34개 경로당 대상 치매예방교실 ‘해마키움학교’ 시범운영

【충북ㆍ세종=서울뉴스통신】 박선영 기자 = 충주시치매안심센터는 치매환자와 가족, 60세 이상 노인의 치매예방 및 관리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으로‘치매가 있어도 안전한 충주 만들기’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시는 이달부터 읍․면․동 34개 경로당 600여명의 노인들을 대상으로 흐려지는 기억을 쏙쏙 되살리고 행복지수는 쑥쑥 올리기 위한 찾아가는 치매예방교실 ‘해마키움학교’를 시범 운영하고 있다.

충주시치매안심센터는 사업을 위해 충청북도광역치매센터 및 용인 송담대학교 성미라 교수의 자문과 협조를 얻어 치매예방 활동 강사 양성 및 치매예방을 위한 인지강화활동 교재를 개발했다.

또한 충주시 평생학습과와 연계해 강사의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도 지원하고 있다.

찾아가는 치매예방교실은 충주시 기억울타리 강사가 각 경로당을 찾아 해마키움학교 교재를 바탕으로 수업을 진행하며 치매선별검사, 우울척도검사, 치매예방교육, 치매예방체조 등 다양한 프로그램도 주 1회 90분간 실시한다.

충주시치매안심센터 이승희 보건소장은 “새로 개발된 인지강화활동교재 활용으로 치매예방교실 ‘해마키움학교’를 시범운영함으로써 체계적인 치매관리가 가능하게 됐다”며, “사업의 성과를 진단하고 그 결과를 파악해 향후 상시 치매예방교실 프로그램을 운영하는데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편, 충주시치매안심센터는 노인들에게 치매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해 노인 스스로 치매예방을 실천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기 위해 뇌신경 체조와 치매예방 체조 등을 보급하는 등 활발한 치매예방활동을 펼치고 있다.

치매 관련 자세한 사항은 충주시 치매안심센터(☏850-3551)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